탑 버튼
  • 모유 이야기
  • 모유 이야기
병 주고 약 주는? 가스라이팅-공부 안 하면 호구됩니다(모자분리, 유축, 마사지)
작성일
2024.01.25
조회수
10526

병 주고 약 주는? 모자분리, 유축, 마사지 가스라이팅-공부 안 하면 호구됩니다

https://youtu.be/pwMADaIW07g


모유수유는 임신, 출산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변화이지 병이 아닙니다. 아기를 낳은 엄마는 강합니다. 인류가 지금까지, 그리고 현재 지구 상 모든 나라에서 다 하고 있는 모유수유는 뼈를 갈아 넣어야 할 만큼 어렵고 힘든 일이 아닙니다. 물론 출산 직후가 제일 중요하고 또 쉽지 않은 시기이지만 그 때 10의 노력을 한다면, 2,3주 후엔 힘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 상황은 다릅니다. 산모를 나약하게 만드는 모자분리와 유축수유, 유방마사지라는 “가스라이팅”까지도 이겨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모유수유하려면 전사가 되어야 합니다. 한국에서 모유수유하려면 선행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고3때만큼 공부안 하면 호구되기 쉽습니다. 


24시간 모자동실하면서 배고파할 때마다 8번 이상 직접 젖 먹이면 유축할 필요 없습니다. 유선은 아기가 뚫는 거지 유방마사지로 뚫는 게 아닙니다. 처음부터 8번 이상 직접 수유하면 울혈도 거의 생기지 않고, 붓기도 좀 있으면 다 빠집니다. 유선 뚫는 마사지, 젖몸살 푸는 마사지, 붓기 빼는 마사지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24시간 모자동실하면서 수유 자세와 젖 물리는 방법만 가르쳐주면 되는데, 그걸 안 하고 엄마 쉬어야 된다고 아기랑 떼어 놓고 3시간마다 유축하라 하는 것 가스라이팅 아닐까요? 직접수유하면 유두 혼동 안 생기는데, 유축해서 우유병으로 쓰고 나서 모유훈련젖꼭지라는 걸 끼우고 먹이라는 것 가스라이팅 아닐까요? 24시간 모자동실하면서 깰 때마다 8번 이상 직접수유하면 울혈도 거의 생기지 않는데 엄마 쉬어야 된다고 아기랑 떼어 놓고 울혈 푼다고 마사지하면서 한 방울도 아까운 초유 짜서 버리는 것 가스라이팅 아닐까요? 젖이 나와야 젖을 먹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젖을 먹여야 젖이 나오는 겁니다. 처음부터 24시간 모자동실해서 깰 때마다 젖 먹이면 제대로 나올 것을 아기와 분리해 놓고, 젖양 늘린다는 차를 사서 먹으라는 것도 가스라이팅 아닐까요?


선천적으로 아시아 엄마들은 유방이 치밀하고 단단하고 그 중에서도 한국 엄마들은 더 치밀해서 엄마가 노력해도 젖 먹이기 어렵다는 말 역시 가스라이팅 아닐까요? 젊을수록 치밀 유방이 많은 것이 정상입니다. 치밀 유방은 잘못된 것도, 젖 먹일 수 없는 나쁜 유방도 아닙니다. 치밀 유방은 정상 유방이고, 아시아, 우리나라 엄마들도 이제까지 치밀유방이어도 모두 다 젖 잘 먹여 왔습니다. 치밀 유방이니까 엄마가 아무리 노력해도  한국 여성 유방상태에 맞는 독자적인 손기술로 유방 마사지 받지 않으면 젖 먹일 수 없다는 것, 처음부터 몸이 그렇게 생겼으니까 못할 거라면서 엄마들의 자존감을 확 떨어트리는 이거 가스라이팅 아닙니까? 


나이 들어 임신한 엄마는 유관이 질기고 딱딱하기 때문에 고인젖 되니까 유방관리, 마사지 받지 않으면 젖 먹이기 힘들다는 것 역시 가스라이팅 아닐까요? 지구 상 어디에도 나이 많은 산모라 해서 유방 마사지하고 관리받아야 모유수유할 수 있다는 나라는 한국 말고는 없습니다. 


유관이 방사상으로 규칙적으로 뻗지 않고 불규칙해서 고인젖이 잘 생기니 특별한 한국형 손기술로 유방 관리를 꾸준히 받아야 한다는 것도 가스라이팅 아닙니까? 호주에서 제일 처음 과학적으로 입증된 이 유방의 해부학적 구조는 모든 인류에게 다 같은 조건입니다. 동양인만, 한국인만 해당되는 게 아닙니다. 전 인류가 이제까지, 지금도 다 유방관리 안 해도 젖 잘 먹이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아기가 엄마 젖 마음껏 먹지 못하게 모자분리하고 나서 유방 관리해야 한다는 것 이거야 말로 가스라이팅 아닐까요?


좋은 젖, 나쁜 젖 얘기도 과학적 근거가 없는 말입니다. 유방 관리를 해서 유방 상태를 개선해야 좋은 젖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 것.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마사지해야 젖 영양분 높이고 맛을 좋게 해서 아이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으니 3~4주에 한 번씩 유방 관리를 받으라는 것, 이 역시 가스라이팅 아닙니까? 엄마 젖은 모두 좋은 젖입니다. 고인젖, 나쁜 젖은 없습니다. 유선염이 생겨도 먹일 수 있고 먹여야 하는 좋은 젖입니다. 모유 질 좋게 하기 위해 유방관리, 유방 마사지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 엄마들은 왜 이렇게 임신, 출산, 모유수유, 육아를 두려워하게  되었을까요? 왜 이처럼 자신이 없을까요? 상당히 많은 부분,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수십년간 가스라이팅 당해왔기 때문 아닐까요? 이 상황을 극복하려면 엄마, 아빠 스스로 미리 공부해야 합니다. 엄마, 아빠, 아기가 처음부터 이산가족 되지 않으려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알 수 없는 수많은 관행을 꿰뚫어보고 내 삶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내 아기를 지키려면 임신, 출산, 특히 모유수유와 육아에 대해 미리 공부하세요. 


아기를 “낳은” 엄마는 강합니다. 출산은 병이 아닙니다. 산후에 몸을 움직여야 빨리 회복됩니다. 산후조리원은 외국 의사들 말처럼 값비싼 감옥 아닐까요? 다른 나라에서는 모유수유가 이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출산은 무섭다, 산후조리도 힘들다, 육아도 힘들다, 모유수유는 출산보다 더 어렵다, 24시간 모자동실은 불가능하다”는 말을 믿고 95% 넘는 산모가 아기와 분리되어 3시간마다 유축하는 나라는 한국 뿐입니다. 유선 뚫고 젖몸살 안 하려고 유방 마사지하는 나라는 한국 뿐입니다. 젖 끊는 마사지를 해야 한다고 믿는 나라도 한국 뿐입니다. 2,3주 동안 80% 넘는 엄마와 아기를 분리해 놓고 신생아 촬영, 모빌 만들기, 아기 발 도장 찍어 주는 나라는 한국밖에 없습니다. 엄마, 아빠들이 깨어나야 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에게는 평생인 첫2-3주입니다. 이 모든 가스라이팅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엄마, 아빠가 자신의 모유수유 목표를 쉽고 즐겁게 이룰 수 있을 때까지 모두 함께 노력합시다. 아기에 대한 투자는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2023. 7. 20.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