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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가당 100% 과일주스

동영상 (100% 과일주스는 언제부터 얼마나 먹일까?)

https://youtu.be/J89LZevHY3I


만5세 이전까지는 건강한 식습관과 입맛을 형성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어린 시절 단 맛에 익숙해지면 평생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과일은 6개월부터 먹이지만, 시판 과일주스는 돌 전에는 먹이지 않고, 그 밖에 당분이 첨가된  시판 음료는 모두 두 돌 이전에는 주지 않습니다. 여기서 과일주스는 엄마가 집에서 과일을 통째로 강판에 간 것이 아니라, 시중에서 파는 주스를 말합니다. 목이 마를 때는 과일주스가 아니라 그냥 물을 마시게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런데, 100% 과일주스면 아무리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무가당 100% 과일주스라 해도 비타민이 조금 들어 있기는 하지만, 당분과 열량이 많고 과일 자체에 들어 있는 건강한 섬유질은 적고 과일 자체를 씹어 먹을 때보다 한번에 많이 먹기 쉽습니다. 또 달콤한 맛이 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주스를 주면 물 마시는 습관을 들이기가 어렵습니다. 영양은 없고, 열량만 많은 주스를 마시면 식욕이 떨어져 정말로 필요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덜 먹게 됩니다. 게다가 과체중, 비만, 충치, 당뇨병 위험도 높아지고,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영양이 결핍되거나 복통이나 설사가 오래 가기도 합니다. 때문에 미국소아과학회는 무가당 100% 과일주스라도 나이에 따라 섭취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즉 돌 전 아기에게는 주스를 주지 않습니다. 돌 이후에는 과일 자체를 줄 수 없는 경우에만 무가당 100% 과일주스로 대신하는데, 1~3세 아기는 하루에 120mL, 4-6세는 하루에 120-180mL, 7-18세 초중고등학교 학생은 하루에 240mL까지로 제한합니다. 이 내용은 과거에 권고되던 지침보다 시기도 늦어졌고 허용되는 양도 줄었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뻔히 보는데,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는 1L, 2L짜리 과일주스를 쟁여놓고, 아이들만 못 먹게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어른들이 모범을 보여야 아이들이 주스 대신 물을 마시는 평생 건강한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아이들의 식습관을 위해서라도 과일주스는 조금씩만 사 두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무가당 100% 과일주스라 적혀 있더라도 꼭 내용물을 확인하고 과즙 음료는 먹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더구나 한국은 식재료 자체에 들어 있는 당류 외에 첨가된 당류(added sugar)가 영양성분에 표시되 있지 않아서 원재료명까지 확인하지 않으면, 성분표시만으로는 무가당 주스인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과즙이 10-95%밖에 안 들어 있고 당분이나 인공 감미료 같은 다른 성분도 포함된 과일음료는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아기용 주스를 줄 수도 있지만 아직 먹어보지 않은 과일이 포함된 혼합 과일주스를 먹이는 것은 곤란합니다. 그리고 어린이 주스라고 해서 다 무가당 100% 과일주스는 아니기 때문에 성분 표시를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합니다.




또 돌 지나 처음에 아기가 시판 주스를 줄 때는 먹는 양이 적어서 개봉한 것을 한꺼번에 다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보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기에게 먹일 때는 컵에 옮겨 담거나 잘 소독된 숟가락으로 덜어서 주고, 남은 것은 반드시 냉장고에 넣어 둡니다. 일단 침이 들어가면 금방 변질되기 때문에 두었다가 먹이면 안됩니다. 개봉한 것은 하루 이틀 안에 먹이고, 그래도 남으면 어른들이 드십시오. 주스는 식사나 간식 시간에 일정한 자리에서만 주고, 스파우트 컵이나, 빨대컵, 혹은 주스팩을 들고 다니면서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밤에 자기 전에는 절대 주지 말아야 합니다. 또 저온 살균이나 기타 살균 처리를 하지 않은 주스는 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20. 4. 6.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1.04.06 (조회수 : 108)
첨가당(added sugars) 종류 119가지
한국은 영양성분표시에 첨가당을 명시하게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인이 원재료명을 일일이 찾아보아도 첨가당이 무엇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첨가당 음료 함부로 먹이지 마세요
가장 기본은 두 돌이 안 된 아기들에게는 당이 첨가된 음료는 주지 않는 것입니다. 소아용 음료에는 보통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보다 훨씬 많은 설탕이 들어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무가당 100% 과일주스
돌 전에는 주스를 먹이지 않습니다. 돌 이후에는 과일 자체를 줄 수 없는 경우에만 무가당 100% 과일주스를 주되, 하루에 1~3세는 120mL, 4-6세는 120-180mL, 7-18세는 240mL까지로 제한합니다.
물 먹이기
6개월쯤 되면 아기에게 물을 먹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수분은 모유나 분유로 섭취하기 때문에 돌이 될 때까지는 한 번에 30-60cc 정도로 조금씩 보충하되, 하루에 120-240mL, 즉 반 컵이나 한 컵이면 충분합니다.
고기 먹이기
엄마에게서 받아 나온 저장철이 다 떨어지는 만 6개월이 되면 아기 스스로 고기를 먹어야 합니다. 고기에는 아기의 성장 발달과 면역에 필수적인 철분과 아연, 그리고 동물 단백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고기를 매일 먹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식 조리 원칙
• 먼저 손을 씻고 조리 • 칼과 도마는 2개 이상 준비 • 조리 도구는 자주 소독해야 • 이유식 그릇 매일 열탕 소독 불필요 • 적당한 양만 만든다 • 찌고 삶는 조리법 이용 • 센 불에서 끓이다 약한 불로 조리 • 채소
완료기(12-1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2배죽이나 진밥 굳기: 7-10mm 썰기 2 이유식 횟수 3번, 간식 2번 3 수유량: 400~500cc (분유는 끊고 생우유) 4 이유식 양 120-180g(밥은 90g) 5 매일 고기 30-40g
후기 (9-11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잘 익은 바나나 정도 굳기: 5-7mm 썰기 2 이유식 횟수 3번, 간식 2번 3 수유량: 500~700cc (최소 500~600cc 이상) 4 이유식 양 3배죽-2배죽 120-150g 5 이유식과 수유 붙이지 말고 따로 6 매일 고기 20g
중기(7~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새로운 음식 추가: 7개월 3일, 8개월 2일마다 2 연두부 정도 굳기: 다지거나 3mm 썰기 (갈지 말아야) 3 이유식 횟수 (2)~3번 4 아침, 점심, 저녁, 3끼 먹게 되면 간식 1번 5 수유량: 600~800cc (최소 500~600cc 이상)
잘 먹던 이유식을 거부하는 이유?
잘 먹던 이유식을 거부하는 이유? ① 수유량이 줄지 않거나, ② 수유량이 늘거나, ③ 밤중수유가 다시 시작되어서
계란, 생선, 밀가루, 언제부터 먹일까
이유식은 일찍 시작해도, 또 늦게 시작해도 알레르기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제는 계란 2년, 땅콩, 견과류, 생선을 3년간 먹이지 말라는 제한은 없어졌습니다. 즉 먹어서 알레르기가 생기지 않는 음식은 특별히 시작 시기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6개월 초기 이유식-횟수, 양
9시에 아침 이유식으로 시작합니다. 젖 이외에 기초 식품군을 골고루 먹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쌀, 고기, 채소와 과일을 차례로 빠른 시일 내에 추가합니다. 달달한 과일에 익숙해지면 채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일보다는 채소를 먼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초기 이유식 농도와 질감-미음, 죽, 퓌레
퓌레(purée)란, 서양 요리에서 고기나 채소, 과일을 찌거나 삶아서 으깬 음식을 말합니다. 쌀죽에 익숙해지고 고기와 채소를 섞은 죽도 잘 먹는다면 이제는 질감이 있는 퓌레를 만들어 주세요. 다양한 음식의 맛과 질감을 느끼게 해 주는 데는 퓌레가 아주 좋습니다.
6개월 이유식 시작은 이렇게
육아에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6개월부터는 모유수유보다 이유식, 즉 고형식에 더 신경을 써서 진행해야 합니다. 묽지 않게 부드럽지만 덩어리가 있는 반고형식 형태로 주어야 합니다. 간식보다는 이유식 3끼가 더 중요합니다.
아침 이유식은 언제부터 주시려구요?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갑니다. 미리미리 아기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어 주세요. 일찍 재우고 너무 늦지 않게 아침 이유식 꼭 챙겨 먹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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