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아가돌보기 > 이유식과 밥 먹이기
완료기(12-1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동영상 (완료기(12-1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https://youtu.be/BvQA5mAch2A


완료기(12-1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 완료기 이유식은 대개 12개월에서 18개월까지 엄마, 아빠처럼 먹을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어른이 먹는 음식을 대부분 먹을 수 있는데 좀더 익혀서 부드럽게 하고 좀더 잘게 썰어주고 짜고 달고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식품은 가급적 주지 않습니다. 이제는 식사가 주식이 되어야 하고 주로 밥과 고기 반찬, 채소 반찬을 골고루 먹을 수 있게 식판에 차려 주고 한자리에 앉아서 먹는 식사 예절을 잘 가르쳐야 합니다. 새로운 음식은 이틀마다 첨가합니다.


• 이유식 굳기는 이제 잘 익은 바나나가 아니라, 입안에서 으깨지는 진밥이나 완자 정도의 굳기로 주세요. 부드럽게 삶은 당근을 앞니로 꼭꼭 씹을 수 있는 무르기면 적당합니다. 앞니로 씹기 편하게 납작하게 만들어서 주는 것도 좋습니다. 완료기 전반에는 7㎜ 이상 크기로 썰고 후반이 되면 아기가 먹을 수 있는 만큼 더 큼지막하게 줘도 됩니다. 칼로 7-10mm 정도로 썰어서 냄비에 삶거나 조리고 부침, 볶음과 무침도 좋습니다. 아직까지는 씹어야만 삼킬 수 있는 음식을 줘서는 곤란하고 어른이 먹는 음식보다는 좀더 잘게 나누고 부드럽게 익혀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이유식은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먹이는데, 식구들의 식사 시간에 맞춰 오전 8-9시, 오후 1시, 오후 5-6시에 먹이고 중간에 간식을 2번 줍니다. 간식은 식사 2시간쯤 후에, 식사에 방해 되지 않을 정도로 소량 주면 됩니다. 매일 밥과 고기, 채소 등 기초 식품군이 골고루 포함된 식단으로 이유식 중심의 식사를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서 아침 이유식을 거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이유식이 늘면서 낮 수유량도 줄고. 당연히 밤중수유는 하지 않습니다. 젖은 돌 지나서도 아기와 엄마가 원하는 한 계속 먹이는 것이 좋지만, 이제는 밥과 반찬이 주식이고, 젖은 하루에 400~500cc 정도만 간식으로 먹입니다. 분유수유아는 돌이 지나면 분유를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분유와 우유병은 끊고 우유를 400-500cc 컵으로 먹이면 됩니다.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분유나, 액체로 된 시판영양식을 먹이면 점점 더 고형식을 먹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밥은 완료기 초반에 진밥으로 시작해서 서서히 어른 밥으로 진행하고 한 끼에 90g 정도 먹입니다. 반찬을 포함하면 한 끼에 120~180g 정도를 먹게 됩니다. 돌부터 진밥을 먹이려면 그 전부터 꾸준히 이유식 질감이 높아졌어야 하는데 아직도 너무 묽게 먹이고 있다면 한 달 안에 다른 아이들을 따라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쌀 외에, 현미, 차조, 오트밀 같은 대부분의 곡류를 먹일 수 있고, 특히 밀가루는 이미 7개월이 되기 전부터 먹고 있어야 합니다. 돌부터는 현미와 잡곡을 적어도 10-20% 정도는 섞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는 30-40g 정도를 매일 주고 대구살, 도미살 같은 흰살 생선이나, 등푸른 생선도 줄 수 있습니다. 생선은 1주에 두 번까지만 먹이고 고기나 생선은 기름이 적은 부위로 줍니다. 또 멸치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지만, 너무 짜고 맛이 강해서 주의합니다. 계란과 두부는 수시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른자부터 시작해서 1~2개월 후에 흰자를 먹이는데 늦어도 돌 전에는 흰자와 노른자를 다 시작해야 합니다.


• 잎채소는 익히기만 하면 웬만하면 다 먹을 수 있고, 당근, 파프리카, 단호박, 늙은 호박 같은 노란 채소는 7-10mm 정도로 썰어서 익혀 줍니다. 과일도 거의 대부분 먹일 수 있는데 가능하면 너무 달지 않은 것으로 매일 먹입니다. 돌이 되면 이제 과일 주스도 먹을 수 있습니다.


무염 치즈나 플레인 요구르트도 먹을 수 있고. 돌부터는 생우유도 먹을 수 있습니다. 중기부터 쓰던 파, 마늘 같은 향신료나 참기름, 올리브유, 버터 같은 기름, 육수 낼 때 다시마도 조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먹어서 알레르기가 생기지 않는 음식은 특별히 시작 시기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ㆍ 덮밥이나 비빔밥 형태로 줘도 되지만 다양한 질감과 맛을 느낄 수 있게 음식을 밥과 반찬을 따로 주는 경우를 점차로 늘려서 밥과 반찬의 형태에 빨리 적응하게 해줘야 합니다. 음식을 스스로 선택해서 먹는 습관은 편식을 줄이는 데 중요하고 아이에게 바른 선택을 하는 능력을 길러주게 됩니다.


• 혼자서 먹게 가르치세요. 이제는 손으로 음식을 잘 집어먹습니다. 숟가락 사용도 처음에는 서툴지만 흘리더라도 부모가 도와주면서 스스로 먹게 느긋하게 지켜보면서 훈련을 시키면 18~24개월 정도에는 어느 정도 잘 먹을 수 있습니다. 아기가 흘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실수를 통해서 배우는 겁니다.


• 가족과 함께 식사하세요. 함께 식사하면서 어른의 식사 습관을 보고 배우게 되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의 소중함도 배우게 됩니다. 식사는 한자리에 앉아서 먹어야 합니다. 돌아다니면서 먹거나 식사 중에 일어서는 것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안 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일단 자리에서 일어나면 그 끼니의 식사는 끝을 내야 합니다. 식사 시간과 간식 시간 외에는 먹는 것을 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아기들은 어느 정도 배고파도 먹을 시간까지 참는 것을 배우는 것이 인내심과 자기통제를 배우는 데 정말 중요합니다.


2020. 11. 22.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0.11.22 (조회수 : 73)
완료기(12-1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2배죽이나 진밥 굳기: 7-10mm 썰기 2 이유식 횟수 3번, 간식 2번 3 수유량: 400~500cc (분유는 끊고 생우유) 4 이유식 양 120-180g(밥은 90g) 5 매일 고기 30-40g
후기 (9-11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잘 익은 바나나 정도 굳기: 5-7mm 썰기 2 이유식 횟수 3번, 간식 2번 3 수유량: 500~700cc (최소 500~600cc 이상) 4 이유식 양 3배죽-2배죽 120-150g 5 이유식과 수유 붙이지 말고 따로 6 매일 고기 20g
중기(7~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새로운 음식 추가: 7개월 3일, 8개월 2일마다 2 연두부 정도 굳기: 다지거나 3mm 썰기 (갈지 말아야) 3 이유식 횟수 (2)~3번 4 아침, 점심, 저녁, 3끼 먹게 되면 간식 1번 5 수유량: 600~800cc (최소 500~600cc 이상)
잘 먹던 이유식을 거부하는 이유?
잘 먹던 이유식을 거부하는 이유? ① 수유량이 줄지 않거나, ② 수유량이 늘거나, ③ 밤중수유가 다시 시작되어서
계란, 생선, 밀가루, 언제부터 먹일까
이유식은 일찍 시작해도, 또 늦게 시작해도 알레르기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제는 계란 2년, 땅콩, 견과류, 생선을 3년간 먹이지 말라는 제한은 없어졌습니다. 즉 먹어서 알레르기가 생기지 않는 음식은 특별히 시작 시기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6개월 초기 이유식-횟수, 양
9시에 아침 이유식으로 시작합니다. 젖 이외에 기초 식품군을 골고루 먹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쌀, 고기, 채소와 과일을 차례로 빠른 시일 내에 추가합니다. 달달한 과일에 익숙해지면 채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일보다는 채소를 먼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초기 이유식 농도와 질감-미음, 죽, 퓌레
퓌레(purée)란, 서양 요리에서 고기나 채소, 과일을 찌거나 삶아서 으깬 음식을 말합니다. 쌀죽에 익숙해지고 고기와 채소를 섞은 죽도 잘 먹는다면 이제는 질감이 있는 퓌레를 만들어 주세요. 다양한 음식의 맛과 질감을 느끼게 해 주는 데는 퓌레가 아주 좋습니다.
6개월 이유식 시작은 이렇게
육아에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6개월부터는 모유수유보다 이유식, 즉 고형식에 더 신경을 써서 진행해야 합니다. 묽지 않게 부드럽지만 덩어리가 있는 반고형식 형태로 주어야 합니다. 간식보다는 이유식 3끼가 더 중요합니다.
아침 이유식은 언제부터 주시려구요?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갑니다. 미리미리 아기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어 주세요. 일찍 재우고 너무 늦지 않게 아침 이유식 꼭 챙겨 먹이세요.
모유 먹던 아이, 생우유 언제?
WHO의 모유수유아 이유식 권장 지침
6개월부터 죽 형태로, 으깬 반고형식 음식을 먹이고 8개월까지는 핑거푸드를 먹이고 6-8개월에는 적어도 하루에 2-3번 이유식을 먹여야 합니다. 덩어리 있는 고형식을 10개월이 될 때까지도 먹이지 않으면 나중에 섭식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모유 먹는 아가는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적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