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아가돌보기 > 이유식과 밥 먹이기
후기 (9-11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동영상 (후기 (9-11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https://youtu.be/oUr0rf_-GiM


ㆍ후기 이유식은 대개 만 9개월에서 11개월까지 3개월 동안 좀더 큰 덩어리를 잇몸으로 씹어 먹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유식 시작 시기와 상관없이 진행이 제대로 된 아기는 9개월에 후기 이유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음식은 이틀마다 첨가하고, 아직 중기 이유식을 하는 아기는 진행을 좀 서둘러 주세요.


ㆍ이유식 굳기는 이제 연두부가 아니라, 잘 익은 바나나 같은 질감과 무르기가 적당합니다. 중기 때보다 크고 좀더 단단한 음식을 잇몸으로 잘근잘근 씹을 수 있습니다. 잇몸으로 으깨는 힘은 생각보다 강하기 때문에 무르게 익혀서 손가락으로 으깨질 정도면 됩니다. 지나치게 흐물거리면 혀로 으깨고, 너무 단단하면 잇몸으로 으깨지 못해서 그냥 삼킬 수도 있으니까 아기가 먹는 모습을 잘 보면서 굳기를 조절하세요.


9-11개월에는 철분 97%, 아연 86%, 인 76%, 마그네슘 76%, 나트륨 73%, 칼슘 72%를 젖 말고 이유식으로 먹여야 합니다. 아직 고형식 양이 적기 때문에 영양 밀도를 충분히 높이려면 음식 굳기가 아주 중요합니다. 계속해서 묽은 반고형식을 주면 먹이기는 쉽지만, 덩어리 음식을 10개월 이후까지 늦추면 섭식 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가 나는 것과 상관 없이 음식 굳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ㆍ 이유식은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먹이는데, 식구들의 식사 시간에 맞춰 오전 8-9시, 오후 1시, 오후 5-6시에 먹이고 중간에 간식을 2번 줍니다. 간식은 2시간쯤 후에 젖과 함께, 식사에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소량 주면 됩니다. 매일 밥과 고기, 채소 등 기초 식품군이 골고루 포함된 식단으로 이유식 중심의 식사를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서 아침 이유식을 거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ㆍ 모유나 분유는 하루에 500-700cc 정도 먹는데, 적어도 500~600cc는 먹여야 합니다. 이유식이 늘면서 낮 수유량도 줄고. 당연히 밤중수유는 하지 않습니다. 밤에 깰 때 재우려고 먹이면 점점 더 밤중 수유가 늘어나니까 조심해야 합니다.


ㆍ후기 이유식은 3배죽이나 2배죽 형태로 한 끼에 120~150g 정도를 먹이는데 이유식 먹고 2시간쯤 지나서 젖이나 분유를 따로 먹입니다.


ㆍ쌀 외에, 현미, 차조, 오트밀 같은 대부분의 곡류를 먹일 수 있고, 특히 밀가루는 이미 7개월이 되기 전부터 먹고 있어야 합니다. 현미나 잡곡도 충분히 불리면 아기들이 소화하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 육수가 아니라 고기를 매일 20g정도 줍니다. 생선은 일주일에 두 번까지만 먹이고 두부와 계란도 간혹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은 노른자부터 시작해서 1~2개월 후에 흰자를 먹이는데 더 늦으면 알레르기 위험이 더 커지니까 늦기 전에 주어야 합니다.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로 다양하게 주되 아직은 기름이 적은 부위로 부드럽게 씹히는 느낌이 나게 5-7mm정도 크기로 무르게 익혀서 줍니다.


• 생선은 대구살, 도미살 같은 흰살 생선 외에, 등푸른 생선이나 새우도 가능하지만, 기름이 많은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멸치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지만, 너무 짜고 맛이 강해서 주의합니다.


• 채소도 5-7mm 정도 크기로 썰어서 주로 냄비로 삶거나 조리는데, 이제는 부침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애호박, 양배추, 브로콜리, 청경채, 시금치, 당근, 배추 등 거의 모든 이파리 채소와 당근, 파프리카, 단호박, 늙은 호박 같은 노란 채소, 가지, 무우, 양파, 감자, 고구마, 버섯 같은 채소를 거의 다 먹일 수 있습니다. 과일도 거의 대부분 먹일 수 있는데 가능하면 너무 달지 않은 것으로 매일 먹입니다.


무염 치즈나 플레인 요구르트도 먹을 수 있고. 중기부터 쓰던 파, 마늘 같은 향신료나 참기름, 올리브유, 버터 같은 기름, 육수 낼 때 다시마도 조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음식에 대한 기호가 생기는데, 안 먹는다고 포기하지 말고 10-15번 반복해서 주면 거의 다 먹게 됩니다.


• 재료를 다 섞은 죽으로 먹일 수도 있지만 이제는 밥과 반찬을 따로도 주어서 음식 고유의 맛을 느껴보고 스스로 선택해서 먹게 해줘야 합니다. 아기용 식판에 담아서 차려주면 번거롭지 않고, 더 좋습니다.


• 손으로 먹는 연습도 하고 이유식 때마다 매번 숟가락을 쥐여줘서 직접 먹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숟가락에 음식을 얹어 주지만, 10개월 정도 연습하면 숟가락으로 어느 정도 잘 먹을 수 있게 되니까 느긋하게, 하지만 꾸준히 진행하면 됩니다. 액체 음식은 컵으로 먹게 하는데, 물뿐만 아니라 젖이나 분유도 컵으로 먹는 연습을 해야 나중에 생우유를 쉽게 컵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흘리더라도 신경 쓰지 말고 느긋하고 태연하게 반응합니다.


• 아직 생우유, 시판 과일주스, 꿀은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2020. 10. 19.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0.10.28 (조회수 : 456)
완료기(12-1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2배죽이나 진밥 굳기: 7-10mm 썰기 2 이유식 횟수 3번, 간식 2번 3 수유량: 400~500cc (분유는 끊고 생우유) 4 이유식 양 120-180g(밥은 90g) 5 매일 고기 30-40g
후기 (9-11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잘 익은 바나나 정도 굳기: 5-7mm 썰기 2 이유식 횟수 3번, 간식 2번 3 수유량: 500~700cc (최소 500~600cc 이상) 4 이유식 양 3배죽-2배죽 120-150g 5 이유식과 수유 붙이지 말고 따로 6 매일 고기 20g
중기(7~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새로운 음식 추가: 7개월 3일, 8개월 2일마다 2 연두부 정도 굳기: 다지거나 3mm 썰기 (갈지 말아야) 3 이유식 횟수 (2)~3번 4 아침, 점심, 저녁, 3끼 먹게 되면 간식 1번 5 수유량: 600~800cc (최소 500~600cc 이상)
잘 먹던 이유식을 거부하는 이유?
잘 먹던 이유식을 거부하는 이유? ① 수유량이 줄지 않거나, ② 수유량이 늘거나, ③ 밤중수유가 다시 시작되어서
계란, 생선, 밀가루, 언제부터 먹일까
이유식은 일찍 시작해도, 또 늦게 시작해도 알레르기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제는 계란 2년, 땅콩, 견과류, 생선을 3년간 먹이지 말라는 제한은 없어졌습니다. 즉 먹어서 알레르기가 생기지 않는 음식은 특별히 시작 시기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6개월 초기 이유식-횟수, 양
9시에 아침 이유식으로 시작합니다. 젖 이외에 기초 식품군을 골고루 먹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쌀, 고기, 채소와 과일을 차례로 빠른 시일 내에 추가합니다. 달달한 과일에 익숙해지면 채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일보다는 채소를 먼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초기 이유식 농도와 질감-미음, 죽, 퓌레
퓌레(purée)란, 서양 요리에서 고기나 채소, 과일을 찌거나 삶아서 으깬 음식을 말합니다. 쌀죽에 익숙해지고 고기와 채소를 섞은 죽도 잘 먹는다면 이제는 질감이 있는 퓌레를 만들어 주세요. 다양한 음식의 맛과 질감을 느끼게 해 주는 데는 퓌레가 아주 좋습니다.
6개월 이유식 시작은 이렇게
육아에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6개월부터는 모유수유보다 이유식, 즉 고형식에 더 신경을 써서 진행해야 합니다. 묽지 않게 부드럽지만 덩어리가 있는 반고형식 형태로 주어야 합니다. 간식보다는 이유식 3끼가 더 중요합니다.
아침 이유식은 언제부터 주시려구요?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갑니다. 미리미리 아기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어 주세요. 일찍 재우고 너무 늦지 않게 아침 이유식 꼭 챙겨 먹이세요.
모유 먹던 아이, 생우유 언제?
WHO의 모유수유아 이유식 권장 지침
6개월부터 죽 형태로, 으깬 반고형식 음식을 먹이고 8개월까지는 핑거푸드를 먹이고 6-8개월에는 적어도 하루에 2-3번 이유식을 먹여야 합니다. 덩어리 있는 고형식을 10개월이 될 때까지도 먹이지 않으면 나중에 섭식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모유 먹는 아가는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적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