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아가돌보기 > 이유식과 밥 먹이기
6개월 이유식 시작은 이렇게

동영상 (6개월, 이유식 시작은 이렇게 합니다)

https://youtu.be/n4OSvkQkbHg


젖만 먹이다가 이유식을 시작한 뒤로 성장이 더뎌지고 이유식은 하루 한 두끼, 호기심에 몇 숟가락 받아먹는 게 고작입니다. 간식도 중요하다 해서 치즈, 과일, 떡이나 빵을 주면 곧잘 먹습니다. 복직도 얼마 안 남 고 밥을 거의 안 먹으니 그 동안 젖이라도 많이 먹으라고 원하는만큼 물립니다. 6개월 지나면 엄마 젖에 영양이 거의 없다는데 차라리 분유를 먹여야 하는지 고민도 됩니다. 이런 아기들이 제법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해답은 어쩌면 간단합니다. 육아에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1. 모유수유는 2년 이상 오래 할수록 아기와 엄마에게 좋습니다.

2. 6개월이 되면 밤중수유를 끊고 이유식을 시작합니다.

3. 간식보다는 이유식 3끼가 더 중요합니다.


6개월부터는 모유수유보다 이유식, 즉 고형식에 더 신경을 써서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 1일에 태어난 아기는 7 1일경부터 이유식을 쌀로 시작해서 4일 후인 75일에 고기, 7 9일에 채소를 넣고, 묽지 않게 부드럽지만 덩어리가 있는 반고형식 형태로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액체 형태로는 아기에게 필요한 열량과 영양을 충분히 먹일 수 없습니다. 또 덩어리 있는 고형식을 너무 늦게 먹이면 점점 더 젖만 먹으려 하고 음식을 삼키지 않고 뱉거나 토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잘 먹으면 6개월에도 이유식을 3번 먹입니다. 처음에는 젖과 이유식을 붙여서 주지만, 이유식이 70-100g 정도로 한 끼 식사량이 되면, 이유식과 젖을 따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8 1일쯤 되면 하루에 3번 이유식을 100g 정도씩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아기들은 예를 들어 8시 이유식, 10시 젖, 1시 이유식, 3시 젖, 6시 이유식, 8시경에 젖을 먹게 됩니다. 간식은 식사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줍니다.



이렇게 하면 좀더 쉽게, 잘 먹고, 잘 자고, 잘 자라는 아기로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어른들도 재택근무를 하면 규칙적인 일정이 느슨해져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기들에게는 특히 더 일정한 일상을 만들어서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찍 시작하면 쉽고, 늦어질수록 어렵습니다.


2020. 7. 27.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0.07.27 (조회수 : 767)
후기 (9-11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잘 익은 바나나 정도 굳기: 5-7mm 썰기 2 이유식 횟수 3번, 간식 2번 3 수유량: 500~700cc (최소 500~600cc 이상) 4 이유식 양 3배죽-2배죽 120-150g 5 이유식과 수유 붙이지 말고 따로 6 매일 고기 20g
중기(7~8개월) 이유식 한 눈에 보기
1 새로운 음식 추가: 7개월 3일, 8개월 2일마다 2 연두부 정도 굳기: 다지거나 3mm 썰기 (갈지 말아야) 3 이유식 횟수 (2)~3번 4 아침, 점심, 저녁, 3끼 먹게 되면 간식 1번 5 수유량: 600~800cc (최소 500~600cc 이상)
잘 먹던 이유식을 거부하는 이유?
잘 먹던 이유식을 거부하는 이유? ① 수유량이 줄지 않거나, ② 수유량이 늘거나, ③ 밤중수유가 다시 시작되어서
계란, 생선, 밀가루, 언제부터 먹일까
이유식은 일찍 시작해도, 또 늦게 시작해도 알레르기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제는 계란 2년, 땅콩, 견과류, 생선을 3년간 먹이지 말라는 제한은 없어졌습니다. 즉 먹어서 알레르기가 생기지 않는 음식은 특별히 시작 시기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6개월 초기 이유식-횟수, 양
9시에 아침 이유식으로 시작합니다. 젖 이외에 기초 식품군을 골고루 먹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쌀, 고기, 채소와 과일을 차례로 빠른 시일 내에 추가합니다. 달달한 과일에 익숙해지면 채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일보다는 채소를 먼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초기 이유식 농도와 질감-미음, 죽, 퓌레
퓌레(purée)란, 서양 요리에서 고기나 채소, 과일을 찌거나 삶아서 으깬 음식을 말합니다. 쌀죽에 익숙해지고 고기와 채소를 섞은 죽도 잘 먹는다면 이제는 질감이 있는 퓌레를 만들어 주세요. 다양한 음식의 맛과 질감을 느끼게 해 주는 데는 퓌레가 아주 좋습니다.
6개월 이유식 시작은 이렇게
육아에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6개월부터는 모유수유보다 이유식, 즉 고형식에 더 신경을 써서 진행해야 합니다. 묽지 않게 부드럽지만 덩어리가 있는 반고형식 형태로 주어야 합니다. 간식보다는 이유식 3끼가 더 중요합니다.
아침 이유식은 언제부터 주시려구요?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갑니다. 미리미리 아기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어 주세요. 일찍 재우고 너무 늦지 않게 아침 이유식 꼭 챙겨 먹이세요.
모유 먹던 아이, 생우유 언제?
WHO의 모유수유아 이유식 권장 지침
6개월부터 죽 형태로, 으깬 반고형식 음식을 먹이고 8개월까지는 핑거푸드를 먹이고 6-8개월에는 적어도 하루에 2-3번 이유식을 먹여야 합니다. 덩어리 있는 고형식을 10개월이 될 때까지도 먹이지 않으면 나중에 섭식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모유 먹는 아가는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적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