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아가돌보기 > 아가 성장
젖양과 성장-계속 같은 속도로 자라는 건 아닙니다

유튜브(젖양과 성장-계속 같은 속도로 자라는 건 아닙니다)

https://youtu.be/TlUhXY6EXuA


우리 아이 키와 체중이 정상일까? 젖양이 충분한가 걱정인 엄마들이 참 많습니다.


3.2kg, 49cm로 태어난 여자 아기를 데리고 오신 엄마도 마찬가지입니다. 5개월이 된 지 3일이 되었고 지금은 7.8kg, 66cm입니다. 완모 중인데 아침에 처음 먹을 때 빼고는 젖이 계속 부족해서 오후 되면 막 짜증을 낼 정도입니다. 두 달 동안 1kg도 늘지 않았다네요. 젖이 계속 모자란 것 같고 아이 낳고 아직 빈혈로 약을 먹는 중인데 혹 빈혈 때문에 젖이 부족한 건지, 아니면 아이에게 철분을 제대로 주지 못해서 아이도 빈혈이 생길지? 그냥 지금 이유식을 시작해야 할지? 걱정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이 아기는 체중과 키가 출생 시 47/47 퍼센타일이고 현재는 각각 83/78 퍼센타일이고, 비만 정도를 보는 키대비체중도 태어날 때 56, 현재 76퍼센타일로 키와 체중 성장 속도가 아주 빠르고, 키에 비해서 체중 증가가 더 빠릅니다. 그러니까 젖양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는 아기입니다.




또 엄마에게 빈혈이 있다고 해서 젖양이 부족하거나 철분이 모자란 젖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빈혈이 있는 엄마는 힘들겠지만, 아기에게 먹일 젖은 언제나 최상품으로 만들어져 나오니 이 점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따라서 현재 수유량은 충분하므로 보채거나 졸릴 때마다 젖을 물리지 마시고, 확실히 배가 고플 때만 젖을 먹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유식은 6개월부터 먹이는 것이 좋으며 벌써부터 이유식을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아기들이 밤에는 낮보다 젖을 덜 먹기 때문에 오전에는 젖이 펑펑 잘 나오다가도 오후에, 특히 밤잠 잘 때쯤 되면 아기도 자주 보채고 젖양도 많이 모자란 듯이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한 번 먹는 양보다, 하루 종일 먹는 젖양이 중요하고, 아기도 어른들처럼 끼니 때마다 식욕이 일정한 것은 아닙니다. 이 아기처럼 태어났을 때와 비교해서 성장이 아주 빠른 6개월이 되지 않은 아기는 질량 보존의 법칙(?)에 의해 먹는 젖양도 아주 많을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런데 질문하신 엄마의 걱정은 최근 두 달 동안 체중이 1kg도 안 늘었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또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그래프를 잘 보시면 왼쪽은 기울기가 높은 반면 점점 오른쪽으로 갈수록 경사가 완만해집니다. 즉, 신생아 시기에는 한 달에 1kg 정도씩 눈에 띄게 쑥쑥 자라지만, 체중 증가 속도가 점점 줄어 돌 무렵이 되면 한 달에 100~200g 정도밖에 늘지 않아 4개월이 걸려서야 겨우 1kg이 느는 것이 정상입니다.


신생아처럼 계속 1달에 1kg씩 늘면 giant baby가 되겠죠. 때문에 아기의 월령이 증가할수록 신생아 때처럼 눈에 띄게 체중과 키가 느는 것이 아니므로 너무 노심초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태어났을 때부터 아기 나름의 적절한 성장 곡선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으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기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는 게 제일 중요하니까, 너무 숫자에 연연하지 말고 편하게 키우시기 바랍니다.



아기들이 항상 똑같은 속도로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키와 체중이 갑자기 많이 자라거나 뒤집기나 앉기 등 새로운 움직임을 하기 시작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당연히 갑자기 더 많은 열량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는 아기가 젖을 먹고도 더 먹으려 하고 잘 먹이는데도 마치 모유가 부족한 것처럼 배고파합니다. 이런 때 많은 엄마들은 젖양이 부족한 것은 아닌가 의심하고 분유를 더 먹이기도 하는데, 엄마도 영양과 휴식에 좀더 신경을 쓰면서 더 자주 먹이면 며칠 내로 아기가 필요로 하는 만큼의 충분한 모유가 만들어져 아기의 욕구를 채워 주게 됩니다.


참고로 백분위수(퍼센타일)란 같은 성별, 같은 나이의 아기 100명 가운데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즉 신장에서 백분위수가 1인 아이는 100명 가운데 신장이 가장 작다는 뜻이고, 백분위수가 100인 아이는 100명 가운데 신장이 가장 크다는 뜻입니다. 백분위수가 50이라는 것은 그 또래의 평균치가 되겠지요. 백분위수가 3 이하이거나 97 이상인 아이는 평균치에서 상당히 많이 벗어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아기가 평균, 즉 50퍼센타일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상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입니다. 작게 태어난 아기가 너무 빨리 체중이 늘면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 체중뿐 아니라 키도 확인해서 키에 대비한 체중, 즉 체격 자체를 보아야 합니다.


2019. 12. 26.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0.06.22 (조회수 : 3108)
젖양과 성장-계속 같은 속도로 자라는 건 아닙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한 달에 1kg 정도씩 눈에 띄게 쑥쑥 자라지만, 체중 증가 속도가 점점 줄어 돌 무렵이 되면 한 달에 100~200g 정도밖에 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퍼센타일이란
모유 먹는 아가의 몸무게가 적을 때
2006 세계보건기구 영유아 성장기준
모유수유기록표
신생아 시기에 몸무게가 적을 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