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몇 가지 약들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사용하는 씬지로이드는 수유 중 복용이 가능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 메티마졸(수유 중 복용이 가능합니다).
- 프로필치오우라실(PTU)(수유 중 복용 가능하나 간 독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 이전에는 항갑상선제로 PTU가 메티마졸에 비해 모유수유모에게 더 안전한 것으로 여겨져 왓으나 최근 연구 결과 PTU가 간 독성이 더 많은 것으로 밝혀져 현재는 메티마졸이 더 선호되고 있습니다.
- 프로프라놀롤(수유 중 복용이 가능합니다.)


감기약  감기약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약들은 안전하게 모유수유 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합감기약이나 콧물약 중 일반약에 거의 대부분 들어 있는 슈도에페드린은 모유의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항생제
- 테트라사이클린 : 수유모가 3주까지는 사용할 수 있으나 그 이상 장기간 사용하면 아가의 치아에 변색을 일으키거나 뼈 성장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클로람페니콜 : 모유수유 중인 엄마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약으로 재생불량성빈혈 같은 심각한 혈액질환은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아목시실린, 오구멘틴 같은 항생제들  이런 약들은 매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열제  타이레놀과 브루펜은 안전합니다. 아스피린도 사용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소아에서 ‘라이’라는 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젖먹이는 엄마는 다른 해열제를 사용할 수 없는 불가피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기가 아프거나 열이 나는 경우 엄마가 임의로 아스피린을 사용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안약, 연고, 흡입제 안약이나 연고, 흡입제는 직접 유방이나 유두에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모유수유 중에도 쓸 수 있습니다.

 

2010. 9. 26.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10.09.26 (조회수 : 95737)
모유수유를 하면 피임이 될까?
모유수유무월경법은 아기가 만 6개월이 되지 않은 동안만 해당되고 밤낮으로 직접수유로 젖만 먹이고, 2일 이상 지속되는 출혈, 즉 생리가 아직 돌아오지 않은 경우에만 98%정도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새 LactMed-수유모 약품 안전성 자료
모유수유모에 대한 약품 안전성에 대해서는 약품 설명서가 아니라 과학적 근거에 따라 유효성과 업데이트를 위해 전문가들이 검토하여 미국국립보건원에서 발표하고 있는 LactMed의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모 예방접종
한국에서 하고 있지 않은 천연두와 황열 접종 외에, 국내에서 시행되는 모든 예방접종은 모유수유 중에도 안전하게 맞을 수 있습니다.
방사능과 모유수유
젖먹이는 엄마가 약을 먹어야 할 때
모유 수유 중 먹을 수 있는 약, 먹어서는 안 되는 약
몇 가지 약들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