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모유수유 중 방사선과 핵의학검사

동영상 (모유수유 중 방사선과 핵의학검사)

https://youtu.be/FTshqIWUfKk


모유수유 중에도 아프면 필요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몇몇 예외적인 경우는 있지만, 엄마들이 흔히 걱정하는 것과 반대로, 대부분은 안전하게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일반 엑스선 검사나 일반 CT나 MRI, 조영제 CT나 조영제 MRI 검사 모두 모유수유를 중단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CT의 경우 엄마에게 들어간 조영제 중 0.01%만, MRI의 경우는 0.0004%만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맘모그라피라고도 하는 유방조영술과, 유방초음파, 유방 조영제 MRI도 모두 젖을 먹이는 중에 안전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유방조영술을 하기 전에 미리 젖을 먹이거나 짜면 더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반면 방사성물질을 직접 환자 몸 안에 넣은 다음 체내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으로 영상을 촬영하는 핵의학 검사 중에서 일부는, 모유수유를 통해 아기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핵의학 검사 중 골스캔이나 신장 검사는 계속 젖을 먹여도 됩니다. PET라고 하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의 경우는 유방 조직 자체에 방사능이 집중되기 때문에, 검사 후 12시간 정도는 엄마와 아기가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동안에도 계속 젖을 짜서 다른 사람이 안전하게 먹일 수 있습니다.


현재 모유수유로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다고 알려진 것은 주로 갑상선 검사에 사용되는 방사성요오드 아이오다인I-131과 I-123입니다. 그 중 I-131을 사용하려면, 이번 아기에서는 모유수유를 완전히 중단해야 합니다.


I-131은 치료 목적으로도 쓰이는데 그 때는 치료를 시작하기 최소 4주 전에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유방은 수유 중일 때 I-131친화성이 더 크기 때문에, 이렇게 해야 유방에 대한 방사선량이 적어져 엄마의 잠재적인 유방암 위험을 낮추고, 모유 내로 방사성요오드가 누출되어 옷이 오염될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I-131은 치료 후에도 일정 기간 아기와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I-123 검사 후에는 완전히 젖을 끊을 필요는 없지만, 최대 3주까지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때문에 갑상선 기능 검사를 해야 할 때는 가능하면 모유수유 중단 기간이 12시간으로 짧은 Tc-99m pertechnetate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 외에 심장 기능 MUGA 스캔과 폐관류스캔도 12시간동안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이런 주의사항을 미리 알고 있으면, 엄마가 검사 후에 수유를 중단할 동안 아기에게 먹일 젖을 검사 전에 미리 짜서 냉장이나 냉동 보관해 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유를 중단하는 동안에는 3시간마다 계속 젖을 짜서 보관했다가 반감기가 10번 지난 후나 60시간 후에 먹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수유를 다시 시작하기 전에 유축 모유의 방사능이 안전한 정도인지 측정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담당하시는 핵의학 전문의 선생님과 상의하는 것이 제일 안전합니다.


모유수유 중인 엄마가 직장에서 핵의학 검사 일을 하고 있다면 당연히 표준 예방 조치를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의료인이 직접 방사성 의약품이나 조영제를 본인 몸에 투여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중단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모유수유 중에 I-131을 다루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모유수유의사회 홈페이지 ABM protocol 자료 중 31. 모유수유 중 방사선 및 핵의학검사를 참고하세요.


http://www.bfmed.co.kr/abmPDS/list.html 


2021. 6. 17.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1.06.17 (조회수 : 1333)
모유수유 중 코로나 감염/ 접종 (세계보건기구)
모유수유 중인 엄마가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은 안전할 뿐만 아니라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얀센 코로나 백신과 모유수유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 따르면 모유수유모는 코로나 백신(화이자, 모더나, 얀센)을 맞을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 중 방사선과 핵의학검사
일반 엑스선 검사나 일반 CT나 MRI, 조영제 CT나 조영제 MRI 검사 모두 모유수유를 중단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모유수유
Q 요양병원 근무하는 수유모인데, 코로나 백신 접종하면 젖 끊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계속 젖을 먹이면 됩니다. Q 접종 후 열이 날 때 타이레놀 먹고 모유수유해도 되나요? A 네, 됩니다.
모유수유를 하면 피임이 될까?
모유수유무월경법은 아기가 만 6개월이 되지 않은 동안만 해당되고 밤낮으로 직접수유로 젖만 먹이고, 2일 이상 지속되는 출혈, 즉 생리가 아직 돌아오지 않은 경우에만 98%정도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새 LactMed-수유모 약품 안전성 자료
모유수유모에 대한 약품 안전성에 대해서는 약품 설명서가 아니라 과학적 근거에 따라 유효성과 업데이트를 위해 전문가들이 검토하여 미국국립보건원에서 발표하고 있는 LactMed의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모 예방접종
한국에서 하고 있지 않은 천연두와 황열 접종 외에, 국내에서 시행되는 모든 예방접종은 모유수유 중에도 안전하게 맞을 수 있습니다.
방사능과 모유수유
젖먹이는 엄마가 약을 먹어야 할 때
모유 수유 중 먹을 수 있는 약, 먹어서는 안 되는 약
몇 가지 약들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