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빈혈, 모유수유아가 더 많다구요?

유튜브 (빈혈, 모유수유아가 더 많다구요?)

https://youtu.be/RoxX82Y-lmk


모유수유를 하면 빈혈이 더 잘 생긴다는 잘못된 속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건강한 만삭아로 태어난 아기라면 만 6개월, 즉 대략 180일이 될 때까지 엄마 젖만 먹여도 빈혈이 생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임신 중에 엄마에게서 전달된 철분이 체내에 저장되어 그 때까지 잘 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정일보다 일찍 태어나거나 주수에 비해 몸무게가 작게 출생한 아기는 저장철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더 일찍 철분 보충을 시작합니다.



둘째로, 분만 중에도 아기의 철분 부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탯줄을 1분 내지 3분 정도 지난 후에 자르는 것입니다. 즉 제대결찰 시간을 적정하게 미루는 이 방법은 현재 세계보건기구나 미국산부인과학회 등 전문가 단체들이 권고하고 있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조치입니다. 이 방법의 효과는 젖을 먹이던, 분유를 먹이던 마찬가지겠죠.


셋째, 젖을 먹이는 엄마에게 빈혈이 있다고 해서 젖양이 부족하거나 철분이 모자란 젖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빈혈이 있는 엄마는 힘들겠지만, 아기에게 먹일 젖은 언제나 제대로 만들어져 나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즉 모유의 철분 농도는 엄마의 철분 섭취나 빈혈 수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상관 없이 양질의 젖이 충분히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엄마는 아기를 낳은 후에 자신의 건강을 위해 철분 저장량을 채워 놓아야 하겠죠. 수유모의 하루 철분 요구량은 9mg(일반 여성 18mg/임산부 27mg)입니다. 이 양은 일반 여성의 1/2, 임산부의 1/3에 불과합니다. 젖 먹이는 엄마가 오히려 철분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는 젖을 먹이는 동안 오랫동안 월경이 시작되지 않아서 철분 손실이 아주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넷째, 대개 빈혈이 생기는 시기는 이유식을 할 때부터입니다. 젖을 먹이던, 분유를 먹이던, 6개월부터는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모유를 먹이는 엄마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아기에게 고기를 먹이지 않는 것입니다. 6개월부터는 고기를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에서는 아기가 6개월이 넘어서도 월령에 맞게 철분이 풍부한 이유식을 충분히 먹이지 않아서 젖을 떼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갈수록 젖만 빨려고 하다 보니까 체중이 잘 늘지 않고 밤에도 자주 먹어서 충치가 생기는 등 여러 가지 문제로 고생을 하게 되죠. 2019년 11월 22일 오늘 태어난 아기라면 2020년 5월 22일 경부터 쌀죽으로 이유식을 시작하고 3일 후에 쌀에 고기를 추가해서 먹이기 시작해야 합니다. 미리부터 계획을 잘 세워야 하겠죠. 물론 모유의 철분은 분유에 들어 있는 철분보다 흡수율이 높기는 하지만 그 양이 아주 적기 때문에 6개월부터는 필요한 철분을 거의 대부분 고기로 섭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철분은 많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불필요하게 철분을 보충하면 오히려 면역이나 건강에 불리합니다. 특히 모유수유아의 경우 엄마 젖에 들어있는 철분 이용률이 떨어지고, 성장이나 질병 측면에서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빈혈로 진단되지 않은 엄마나 아기는 모두 철분제를 보충할 필요가 없으며, 보충하지 말아야 합니다.


ABM protocol 29. 모유수유 중 철분, 아연, 비타민 D 보충
http://www.bfmed.co.kr/abmPDS/list.html


WHO: Optimal timing of cord clamping for the prevention of iron deficiency anaemia in infants
https://www.who.int/elena/titles/full_recommendations/cord_clamping/en/


ACOG: Delayed Umbilical Cord Clamping After Birth
https://www.acog.org/-/media/Committee-Opinions/Committee-on-Obstetric-Practice/co684.pdf?dmc=1&ts=20191122T2139428085


도움되는 영상을 소개드립니다.
New Delivery Guidelines: Delay cord clamping for baby health
https://youtu.be/vNLQcqoDAAo


2019. 11. 23.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19.11.23 (조회수 : 307)
만성 B형간염 엄마의 모유수유
모유수유로 B형 간염이 전파되는 것이 아니므로 만성B형 간염 엄마에게도 모유수유가 권장됩니다.
빈혈, 모유수유아가 더 많다구요?
건강한 만삭아는 첫 6개월 동안 필요한 철분이 체내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분만 시 제대결찰을 1~3분 늦추면 아기의 철분 부족을 예방할 수 있으며, 엄마가 철분 부족이어도 모유에는 철분이 충분히 들어 있습니다. 6개월부터는 철분이 풍부한 고기를 먹여야 합니다. 빈혈이
모유수유황달이 아니라 섭취부족황달입니다.
신생아 초기 황달은 모유수유 때문이 아니라 젖을 잘 먹지 못해 생기는 것이므로 첫 1시간 전에 수유를 시작하고 8-12번 젖을 먹이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황달이 있어도 수유를 계속해야 하며 드물게 치료 목적으로 1-2일 중단할 때는 계속 젖을 짜서 젖양을 유지해야 합니
신생아 분유보충-우유 알레르기 1.72배 더 증가
산부인과와 산후조리원에서 지내는 생애 첫 수 주는 면역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나중에 우유 알레르기, 아토피 등으로 고생하지 않도록, 산부인과와 산후조리원에서부터 24시간 모자동실을 하면서 엄마 젖만 먹이기를 권합니다.
다운증후군 아기 모유수유
다움증후군 아기들은 초반에는 다른 아기들에 비해 모유수유를 하기가 어렵지만, 대부분 4개월까지 점점 나아지며, 돌이 되면 훨씬 더 수월하게 젖을 먹게 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꾸준히 노력하면 많은 경우에 엄마 젖을 직접 먹을 수 있습니다.
역류 질환
위식도역류가 있는 어린 아기는 젖을 올리기도 하며, 젖을 먹을 때 보채는 등 수유 문제를 보일 수도 있다.
모유수유, 황달의 주범인가?
모유수유가 황달을 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모유수유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아기에게 충분한 영양 공급이 안 되어, 즉 아기가 굶게 되어 (“Starvation Jaundice“) 심각한 황달이 올 수 있습니다. 황달 때문에 젖을 끊을 이유는 없습니다.
만성 B형 간염 산모의 모유수유
만성 B형 간염 산모의 경우 예방조치를 하면 젖을 먹이던 분유를 먹이던, 예방조치 실패율에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유수유가 주산기 B형 간염 전파 경로가 아니라는 사실이 여러 연구에서 증명되었고 세계보건기구를 포함한 모든 나라에서 모유수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가가 감기에 걸렸을 때
설사하는 아기 젖 먹이기
설사를 한다고 모유를 끊을 필요는 없습니다.
황달과 모유수유
황달(재태기간 35주 이상으로 출생한 건강한 아가인 경우)
햇빛으로 황달을 치료한다구요?
생후 3주 이상 지속되는 황달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