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다운증후군 아기 모유수유

대부분의 다운증후군 아기들처럼 근긴장도가 낮은 아기들은 조화롭게 젖을 빨고, 삼키고, 숨을 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작은 입에 비해 혀는 상대적으로 크고 부정교합도 오기 때문에 간혹 모유수유가 아주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운증후군 아기들은 귀나 호흡기 감염이 잘 생기고 발달 지연, 심장이나 위장관 문제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에는 다른 아기들에 비해 모유수유를 하기가 어렵지만, 대부분 4개월까지 점점 나아지며, 돌이 되면 훨씬 더 수월하게 젖을 먹게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꾸준히 노력하면 많은 경우에 엄마 젖을 직접 먹을 수 있으므로 희망을 가져도 되겠지요.

 

임신 중에 다운증후군 아기인 것을 알게 되면 미리 산전 모유수유 교육을 더 확실히 받고 분만 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의료진과 수유상담가를 미리 알아 놓아야 합니다. 아기를 낳고 나서는 가능하면 아기가 안정되자마자 분만실에서부터 일찍 젖을 먹이고, 24시간 모자동실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신생아중환자실로 가서 직접수유를 하지 못할 경우는, 분만 후 1시간 이내에 젖을 짜기 시작해야 합니다. 성능이 좋은 병원급 양쪽 전동식 유축기로 15분씩, 3시간마다, 하루에 8번씩 젖을 짭니다. 유축할 때 엄마가 손으로 유방을 마사지하면서 눌러주면 유축량도 늘고, 후유도 더 많이 짤 수 있습니다. 젖양이 늘어나고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매일 유축한 양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하루에 젖양을 500mL이상으로 유지하면 모유수유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기가 엄마와 같이 있는 경우는, 하루 종일 가능한 오래, 아기를 기저귀만 채운 채 엄마 품에 피부가 서로 맞닿게 안아 주어서 깰 때마다 자주 젖을 먹여야 합니다. 엄마가 손을 넓게 벌려 한 손으로 아기의 목덜미와 양쪽 뺨, 그리고 유방을 잡아서 밀착시켜 주면 힘이 약한 아기를 지지해 줄 수 있습니다. 반대 손으로는 유방을 골고루 눌러서 젖이 잘 흘러 나오게 하고, 매번 양쪽 젖을 충분히 먹입니다.

 

필요하면 유두보호기를, 그리고 아기가 젖을 잘 물면 수유보충기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젖을 효과적으로 비우지 못하면, 수유 후에 마찬가지로 성능이 좋은 병원급 양쪽 전동식 유축기로 젖이 잘 나오지 않아도 15분씩 젖을 짜서 보충합니다. 정상 아기들과 달리 다운증후군 아기들은 유축기에 비해 효율이 낮기 때문에 퇴원 후에도 아기가 충분히 자라 효과적으로 유방을 비울 수 있을 때까지, 수유 후 유축을 계속해야 젖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돌이 될 때까지 젖 빠는 효율이 점점 좋아질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수유 일지를 적거나 유축이나 보충을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엄마의 노력이 아기의 건강으로 보답할 것이기에 다운증후군 아기도 꼭 젖을 먹이기를 권합니다.


2017. 8. 2.

소아청소년과전문의, IBCLC, FABM 정유미

작성일 : 2017.08.03 (조회수 : 455)
다운증후군 아기 모유수유
다움증후군 아기들은 초반에는 다른 아기들에 비해 모유수유를 하기가 어렵지만, 대부분 4개월까지 점점 나아지며, 돌이 되면 훨씬 더 수월하게 젖을 먹게 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꾸준히 노력하면 많은 경우에 엄마 젖을 직접 먹을 수 있습니다.
역류 질환
위식도역류가 있는 어린 아기는 젖을 올리기도 하며, 젖을 먹을 때 보채는 등 수유 문제를 보일 수도 있다.
모유수유, 황달의 주범인가?
모유수유가 황달을 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모유수유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아기에게 충분한 영양 공급이 안 되어, 즉 아기가 굶게 되어 (“Starvation Jaundice“) 심각한 황달이 올 수 있습니다. 황달 때문에 젖을 끊을 이유는 없습니다.
만성 B형 간염 산모의 모유수유
만성 B형 간염 산모의 경우 예방조치를 하면 젖을 먹이던 분유를 먹이던, 예방조치 실패율에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유수유가 주산기 B형 간염 전파 경로가 아니라는 사실이 여러 연구에서 증명되었고 세계보건기구를 포함한 모든 나라에서 모유수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빈혈, 모유 수유아가 더 많다구요?
아가가 감기에 걸렸을 때
설사하는 아기 젖 먹이기
설사를 한다고 모유를 끊을 필요는 없습니다.
황달과 모유수유
황달(재태기간 35주 이상으로 출생한 건강한 아가인 경우)
햇빛으로 황달을 치료한다구요?
생후 3주 이상 지속되는 황달
황달 때문에 모유를 중지할 때 꼭 알아둘 것들
아토피 질환과 모유수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