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모유수유 중 카페인과 음료

동영상(수유 중에 커피 마셔도 됩니다. 단,)

https://youtu.be/JzQPu0DzJDo?list=PLmyxHgwa6EAHePirLqbhOI6XEeluR72sg



엄마 몸에 들어간 카페인은, 양은 적지만 젖을 통해 아기에게 빨리 전달됩니다. 엄마가 매일 커피를 10잔 이상 너무 많이 마신 경우 아기가 보채거나 떨고, 잠을 잘 자지 못한 사례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생후 3주 이상 된 아기 엄마들이 하루에 카페인 100mg이 들어 있는 커피를 5잔씩 마셨을 때 아기에게 별 문제가 없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어린 아기나 미숙아는 카페인 반감기가 아주 길기 때문에 카페인이나 그 대사물이 엄마와 비슷한 농도가 될 수도 있으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임신 후기에는 카페인 반감기가 훨씬 길어졌다가 산후 첫 주 안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결론적으로 젖 먹이는 엄마는 하루에 카페인 300mg까지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커피 1~2잔 정도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커피도 종류에 따라서 카페인 양이 천차만별입니다. 참고로 2018년 한국소비자원 발표에 따르면 카페인이 100-200mg인 아메리카노에 비해 시판되는 콜드브루(Cold brew) 커피에는 2배 정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같은 콜드브루라도 카페인이 100에서 400mg까지 4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반면 커피믹스에는 카페인이 50mg 정도밖에 안 들어 있습니다.



 






커피 외에도 콜라, 에너지 음료나, 홍차, 녹차, 초콜릿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고 심지어 종합감기약이나 드링크에도 들어 있는 경우가 있으니까 이 점도 감안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섭취하고 나서 1시간 후에 모유 농도가 제일 높습니다. 또, 같은 1~2잔이라도 아기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아기 상태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상품화되어 있는 차들은 대개 모유수유에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최근 차를 물 대신으로 먹는 분들도 있는데 수유 중에 차는 기호품 정도로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효과를 기대하고 약 삼아서 마시는 차라면 모유수유 중에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 상품화된 것이 아니라, 개인이 만든 차들은 성분과 함량을 알 수 없어 모유수유 중에 안전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180206 테이크아웃 원두커피 보도자료

https://www.kca.go.kr/home/sub.do?menukey=4170&mode=view&no=1002604555


카페인 락트메드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01467/




2020. 1. 20.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180206_테이크아웃+원두커피_보도자료.pdf
작성일 : 2020.01.23 (조회수 : 2239)
모유수유와 흡연
젖먹이는 엄마는 담배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안 되면 흡연을 최소량으로 줄이고, 수유 직후에 피우고 절대로, 집이나 차, 아기 가까이서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더라도 아기의 건강을 위해서 더욱더 젖을 먹여야 합니다.
음주와 모유수유
술 자체가 모유수유 금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하루에 1드링크보다 더 많이 마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모유수유 중 카페인과 음료
모유수유 중에도 대개 커피 1-2잔(카페인 300mg)은 마셔도 됩니다. 다만, 미숙아나 신생아는 카페인 대사가 느려 영향을 받기 쉬우니까 좀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을 먹이면 유방이 처질까?
모유수유 때문이 아니라, 산모가 나이가 많을수록, 비만도가 높을수록, 임신 횟수가 많을수록, 유방이 클수록, 그리고 담배를 피우는 경우 분만 후 유방이 처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유모 영양-비타민, 무기질, 전해질
수유모 영양-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수분
나란히 젖 먹이기 (tandem nursing)
외출해서 젖 먹이기
모유 수유 엄마의 운동과 다이어트
파마, 염색
임신과 모유 수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