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외출해서 젖 먹이기

우리나라는 아직 모유수유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부족하고, 법적으로 혹은 기타 여건상 공공 장소에서 아기에게 편안하게 젖을 먹이기 어려운 분위기입니다. 그렇다고 아기를 굶기거나 싫다는데 억지로 우유병을 물릴 수는 없겠죠. 엄마들이 조금만 익혀두면 센스 있게 젖먹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밖에서 젖을 먹일 생각이면 미리 수유복이나 쉽게 젖을 물릴 수 있는 옷과 수유 브래지어를 입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것이 간편하겠고 숄이나 넉넉한 셔츠 같은 것으로 가릴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슬링 속에 아기를 안고 있다가 방향만 약간 돌려 젖을 먹이면 남의 눈에 띄지 않게 자연스럽게 아기와 유방을 가릴 수도 있습니다. 자리를 잡을 때도 구석에 벽을 기댄 채로 앉으면,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고 편안하게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방법도 몸에 익히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거울 앞에서 실제인양 여러 번 젖을 먹여 보면 다른 사람들 눈에 어떻게 보일 지 확인할 수 있고, 자세를 고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배고파하는 것을 미리 잘 파악해서 울기 전에 조용히 젖을 물리면, 아기가 배고파 울 때, 갑자기 당황해서 옷을 들치고 젖을 물리는 바람에, 불필요하게 다른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일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06. 6. 6.

소아과전문의 정유미

작성일 : 2006.06.06 (조회수 : 61045)
모유수유와 흡연
젖먹이는 엄마는 담배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안 되면 흡연을 최소량으로 줄이고, 수유 직후에 피우고 절대로, 집이나 차, 아기 가까이서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더라도 아기의 건강을 위해서 더욱더 젖을 먹여야 합니다.
음주와 모유수유
술 자체가 모유수유 금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하루에 1드링크보다 더 많이 마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모유수유 중 카페인과 음료
모유수유 중에도 대개 커피 1-2잔(카페인 300mg)은 마셔도 됩니다. 다만, 미숙아나 신생아는 카페인 대사가 느려 영향을 받기 쉬우니까 좀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을 먹이면 유방이 처질까?
모유수유 때문이 아니라, 산모가 나이가 많을수록, 비만도가 높을수록, 임신 횟수가 많을수록, 유방이 클수록, 그리고 담배를 피우는 경우 분만 후 유방이 처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유모 영양-비타민, 무기질, 전해질
수유모 영양-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수분
나란히 젖 먹이기 (tandem nursing)
외출해서 젖 먹이기
모유 수유 엄마의 운동과 다이어트
파마, 염색
임신과 모유 수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