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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유 수유 엄마의 운동과 다이어트

 

수유 중 엄마가 운동을 하여도 아가에게 젖을 먹이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운동은 엄마의 산후 회복에도 좋으며 출산 후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한다고 젖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 운동을 한다고 엄마의 젖의 성분이 달라지는 것도 아닙니다. 예전에는 엄마가 심한 운동을 하면 엄마 젖에 젖산이 많이 분비되어서 아가가 젖을 잘 먹지 않으려 한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자세히 연구된 결과를 보면 심한 운동을 한 후에도 엄마의 젖 성분은 별 차이가 없으며 아가가 먹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심한 운동을 한 후에 젖을 먹일 때 아가가 거부한다면 운동의 강도를 조금 낮추는 것은 고려해 볼 만합니다. 체중 조절을 위해서 운동을 하는 경우 첫 한 달간은 몸무게를 뺄 생각을 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두 달이 지난 후에 체중 조절을 시작할 수 있는데, 너무 급격히 몸무게를 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 달에 2kg 이상 몸무게를 줄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몸무게를 조절할 때는 음식을 골고루 충분히 먹고 운동을 하면서 서서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특별히 따로 운동을 하기가 힘들다면 아가를 안아주거나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 역시 운동이 됩니다. 이렇게 운동을 할 때는 브래지어를 잘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산 후 좀 회복되면 산후조리한다고 너무 누워 있지만 말고 하루에 30분 정도는 운동을 하는 것이 엄마의 건강에 중요합니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2.17 (조회수 : 81469)
모유수유와 흡연
젖먹이는 엄마는 담배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안 되면 흡연을 최소량으로 줄이고, 수유 직후에 피우고 절대로, 집이나 차, 아기 가까이서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더라도 아기의 건강을 위해서 더욱더 젖을 먹여야 합니다.
음주와 모유수유
술 자체가 모유수유 금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하루에 1드링크보다 더 많이 마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모유수유 중 카페인과 음료
모유수유 중에도 대개 커피 1-2잔(카페인 300mg)은 마셔도 됩니다. 다만, 미숙아나 신생아는 카페인 대사가 느려 영향을 받기 쉬우니까 좀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을 먹이면 유방이 처질까?
모유수유 때문이 아니라, 산모가 나이가 많을수록, 비만도가 높을수록, 임신 횟수가 많을수록, 유방이 클수록, 그리고 담배를 피우는 경우 분만 후 유방이 처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유모 영양-비타민, 무기질, 전해질
수유모 영양-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수분
나란히 젖 먹이기 (tandem nursing)
외출해서 젖 먹이기
모유 수유 엄마의 운동과 다이어트
파마, 염색
임신과 모유 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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