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독감(인플루엔자)과 모유수유

유튜브 (수유모와 독감 예방접종)

https://youtu.be/kUx9yumyBAI


모유는 독감(인플루엔자) 등 여러 호흡기 질환에 대한 보호 작용이 있습니다. 독감이 의심되거나 확진된 엄마는 젖을 계속 먹이면서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독감은 독감 바이러스가 코와 목과 폐에 감염되어 전염성 질환을 일으키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독감은 경미한 증상부터 중증 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으며, 때로 사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임산부와 어린 자녀, 그리고 65 세 이상 노인, 등 의학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독감 관련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독감이 모유를 통해 전염될 수 있나요?
아닙니다. 독감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기침, 재채기나 말을 할 때, 또는 독감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곳이나 물건을 접촉한 후 입이나 코를 만졌을 때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 간에 전파됩니다.

 

엄마가 독감에 걸린 사람과 접촉하거나 본인이 독감에 걸린 경우도 모유수유를 계속해야 하나요?
. 모유에는 아기를 독감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체와 기타 면역 인자가 들어 있으며, 모유가 아기에게 권장되는 영양원이므로 엄마가 아플 때도 젖을 먹여야 합니다. 엄마가 직접 수유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아프고, 건강한 다른 사람이 아기를 돌보는 경우라면, 모유를 계속 먹일 수 있게 규칙적으로 젖을 짜도록 격려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젖을 짜기 전에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유축기를 이용한다면 세척에 대한 유축기 사용 설명서를 잘 지켜야 합니다. 몸이 아플 때 젖 양이 줄어드는 엄마들도 있기 때문에, 이 기간에 젖양 문제를 해결하고, 유선염 위험을 줄이고, 모유수유 지지를 위해 추가적으로 수유에 대한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독감에 걸린 아기도 모유수유를 계속할 수 있나요?
. 아기가 독감에 걸린 경우, 엄마가 직접 젖을 먹이거나 짠 젖이라도 먹여야 합니다. 아픈 아기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하며, 이에는 모유수유가 최선입니다. 아기가 유방에서 직접 수유를 하지 못한다면, 짠 젖을 컵이나 주사기, 또는 수유병으로 먹일 수도 있습니다.

 

분만 전후와 산욕기 동안 독감에 걸린 엄마가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이 있나요?
.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신생아는 사망이나 심각한 합병증 위험이 증가합니다.

엄마와 아기가 잠시 떨어져 있어 직접수유를 할 수 없으면, 젖을 계속 먹일 수 있게 엄마가 규칙적으로 젖을 짜도록 격려하고 도와 주어야 합니다. 독감에 걸린 수유모는 젖양을 유지하고 유선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부인과 입원 기간과 퇴원 후에도 병원급 유축기나 수유에 대한 추가적인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젖을 짜기 전에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고, 유축기를 이용한다면 세척에 대한 유축기 사용 설명서를 잘 지켜야 합니다. 엄마가 젖을 유축하고, 가능하면, 짠 젖은 독감에 걸리지 않은 건강한 양육자가 아기에게 먹여야 합니다.

 

독감에 걸린 수유모가 어떻게 하면 아기를 보호할 수 있을까요?
아기들은 (수유 방법과 관계 없이) 독감과 관련하여 중증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독감에 걸린 엄마는 아기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주의는 독감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없는 6개월 미만 아기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독감에 걸린 엄마는 수유를 포함하여 어떤 경우든, 아기와 닿는 물건이나 아기를 만지기 전에, 그리고 손에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마다, 항상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고 잘 말려야 합니다.


모유는 여전히 아기를 위한 최고의 영양원이며, 항체와 기타 면역 인자를 통해 감염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합니다. 엄마가 젖을 직접 먹일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아픈 경우, 가능하면 독감에 걸리지 않은 건강한 사람이 아기에게 유축 젖을 먹여야 합니다. 엄마가 젖을 짤 때마다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유축기를 이용한다면 세척에 대한 유축기 사용 설명서를 잘 지켜야 합니다.

 

아기를 돌보는 사람이 어떻게 하면 아기에게 독감 전파를 막을 수 있을까요?
• 임신부나 수유모가 예방 접종을 하면 본인과 아기의 독감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예방 접종을 할 수 없는 생후 6 개월 이전 아기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부모, 형제, 생후 6개월 이상 된 다른 식구들과 아기를 돌보는 사람이,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해마다 독감 예방 접종을 해야 합니다.
• 모유수유 여부와 관계없이, 병에 걸린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고,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코와 입을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즉시 버리고, 적절한 손 위생을 지키고, 물건 표면을 소독하는 등 일상적인 예방 조치
역시 모든 아기에게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 모유는 아기를 위한 최고의 영양원이며, 항체와 기타 면역 인자를 통해 감염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합니다. 모유수유아는 젖을 먹지 않은 아기보다 중증 호흡기 질환 등 감염 위험이 적습니다. 엄마가 독감에 걸렸어도, 엄마 젖에는 독감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할 수 있는 항체가 들어 있고, 모유는 엄마가 아플 때도 여전히 아기에게 권장되는 영양원입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모유수유하는 엄마와 아기에게 안전한가요?

. 독감 예방 접종은 모유수유 여성과, 생후 6개월 이상인 아기에게 안전합니다. 실제로, 임신이나 수유 중 독감 접종을 한 여성은 독감 항체를 만들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독감 접종을 할 수 없는 6개월 미만 아기에게는 모유수유가 독감에 대한 일부 보호 작용을 합니다. 6개월 이상 된 모든 사람들은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해마다 독감 예방 접종을 하도록 권장되며, 특히 임산부는 꼭 접종해야 합니다. 또한 6개월 미만 아기를 독감에서 보호하려면, 양육자와 가족 등 아기 주변 사람들이 독감 예방 접종을 해야 합니다.

 

엄마가 수유 중이거나 젖을 짜서 먹이는 동안, 독감 처방약을 사용해도 안전한가요?
. 현재 권장되는 독감 치료제의 모유수유 중 효과에 관한 자료는 많지 않지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독감이 의심되거나 확진된 산욕기(예를 들어 분만 2 주 이내) 여성은 독감 합병증 위험이 높기 때문에 항 독감 바이러스 약물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독감이 의심되거나 확진된 수유 여성에서 경구 오셀타미비르 치료가 선호됩니다. 자료에 따르면 오셀타미비르는 모유로 잘 이행되지 않습니다. ( 1참조) 약물과 수유에 대한 추가 정보는 Drugs and Lactation Database (LactMed) (https://toxnet.nlm.nih.gov/newtoxnet/lactmed.htm)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모유수유 중 현재 권장되는 항 독감 처방약 안전성

약제

독감 유형

모유수유 중 안전성에 대한 자료

Oseltamivir

A, B

모유로 거의 전달되지 않음; 이상 반응 가능성 낮음

Zanamivir

A, B

없음

Peramivir

A, B

없음

출처: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Toxicology Data Network, LactMed

 

의료인이 수유모를 돕는 방법:
• 수유모 자신과 생후 6개월 이상인 자녀, 가족, 그리고 아기를 돌보는 사람에게 독감 예방 접종을 받도록 권고한다.
• 엄마가 아프거나 병원에서 치료를 받느라 아기와 떨어져 지내더라도 젖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엄마와 양육자에게 모유가 아기에게 여전히 가장 좋은 영양원이며 항체와 기타 면역 인자를 통해 아기를 보호한다는 점을 알려준다
.
• 엄마와 그 가족에게 적절한 손 씻기와 기침할 때 유의할 사항을 알려 준다
.
• 부모에게 본인과 어린 자녀들이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한다.

 

출처: https://www.cdc.gov/breastfeeding/disease/influenza.htm

 

2018. 2. 21.

소아청소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 김화중

작성일 : 2019.10.23 (조회수 : 20319)
열나고 아픈 유선염 극복할 수 있어요
유선염이 생기면 일단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지 않거나 24시간이 되지 않았다면 열심히 젖을 먹이고 푹 쉬고 찜질을 해주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심한 경우나 생긴 지 24시간 내에 좋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우한폐렴 중 임신과 모유수유 (CDC 2020 6/9 개정)
우한폐렴에 대해서는 임신부도 일반인과 동일한 정도의 위험이 있으며, 우한폐렴에 걸린 산모도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과 모유수유
수두 및 대상포진 걸린 엄마의 모유수유
모유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유두 동통, 모유 수유 시 젖이 아플 때
곰팡이 감염 때문에 아플 수도 있습니다
유방 울혈로 인한 극심한 통증
울혈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젖을 자주 먹이고 충분히 빨리는 것입니다. 분만 직후부터 아기와 하루 종일 24시간 내내 같이 지내면서 (모자동실) 아기가 깰 때마다 하루에 8~12번 젖을 먹이고, 젖 이외에는 다른 것을 아기에게 먹이거나 입에 물리지 말아야 합니다.
유방 울혈 때문에 젖을 끊어서는 안 됩니다!
유관구 막힘은 열심히 젖을 빨리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법입니다!
유선염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선염 예방법
유선염의 항생제 치료
유방 농양과 유선염
유선염에 대한 흔한 질문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