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유방 수술을 했거나 손상된 적이 있을 때

유방 수술을 받은 경우  수술 절개 부위나 수술 방법이나 삽입물을 넣은 위치에 따라 모유 수유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데, 유관이나 주요 신경, 혈관 조직이 손상 받지 않았다면 모유 수유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엄마가 유방 수술을 받았던 과정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경우는 수술했던 담당 외과 선생님과 상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수술을 받고 나서는 어느 정도 감각이 무뎌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겠지만 수술 후 6개월에서 2년이 지나면 대개 정상 감각을 회복합니다. 유륜에 감각을 느낄 수 있다면 대부분 모유 수유는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방에 손상을 입은 적이 있을 때  만약 유방의 감각이 떨어졌다면 젖 분비에 필요한 반사 반응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아가에게 젖을 잘 먹일 수 있을지 없을지는 아가를 낳고 나서 직접 젖을 빨려 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즉 출산 전에 미리 준비를 잘 하고, 아가를 낳고 나서 열심히 빨려 보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한쪽 유방만 수술을 받았거나 손상을 입은 경우  이런 경우에는 반대쪽 유방만으로도 충분히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이렇게 유방 수술이나 유방에 입은 손상으로 모유 수유에 대해서 걱정을 하고 있는 예비 엄마들은 출산 전에 모유 수유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방법을 익혀서, 출산 후에 자신감을 가지고 아가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가에게 충분한 젖을 먹이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출생 후 첫 한 달간은 적어도 매주 한 번씩 소아과를 방문하여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하고 아가의 몸무게를 정확히 재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임신하지 않은 여성이 유방 수술을 할 생각이 있다면  수술 전에 먼저 유방 수술이 나중에 모유 수유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외과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 보십시오. 그리고 유관과 유방 조직을 최대한 손상하지 않고 수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담당 외과 선생님과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방 확대 수술을 받는다면  실리콘이나 생리 식염수가 든 유방 삽입물을 유방 밑이나 겨드랑이 근처, 혹은 유륜의 가장자리에 넣는 것이 유방 확대 수술입니다. 모유 수유를 위해서는 되도록 유륜 가장자리를 절개하는 방법은 피해야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실리콘 삽입물을 넣을 경우 모유 수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되어서 논의가 많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경우에도 모유 수유가 아가에게 최선의 수유 방법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유방 축소 수술은 모유 수유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특히 유두를 잘랐다 다시 붙이는 방법을 쓴 유방 축소 수술의 경우는 젖 분비량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2.17 (조회수 : 35177)
열나고 아픈 유선염 극복할 수 있어요
유선염이 생기면 일단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지 않거나 24시간이 되지 않았다면 열심히 젖을 먹이고 푹 쉬고 찜질을 해주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심한 경우나 생긴 지 24시간 내에 좋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우한폐렴 중 임신과 모유수유 (CDC 2020 6/9 개정)
우한폐렴에 대해서는 임신부도 일반인과 동일한 정도의 위험이 있으며, 우한폐렴에 걸린 산모도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과 모유수유
수두 및 대상포진 걸린 엄마의 모유수유
모유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유두 동통, 모유 수유 시 젖이 아플 때
곰팡이 감염 때문에 아플 수도 있습니다
유방 울혈로 인한 극심한 통증
울혈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젖을 자주 먹이고 충분히 빨리는 것입니다. 분만 직후부터 아기와 하루 종일 24시간 내내 같이 지내면서 (모자동실) 아기가 깰 때마다 하루에 8~12번 젖을 먹이고, 젖 이외에는 다른 것을 아기에게 먹이거나 입에 물리지 말아야 합니다.
유방 울혈 때문에 젖을 끊어서는 안 됩니다!
유관구 막힘은 열심히 젖을 빨리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법입니다!
유선염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선염 예방법
유선염의 항생제 치료
유방 농양과 유선염
유선염에 대한 흔한 질문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