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우한폐렴 중 임신과 모유수유 (CDC 2020 6/9 개정)

유튜브 (우한폐렴 중 임신과 모유수유)

https://youtu.be/ny3ATd4St58


우한폐렴 중 임신과 모유수유 (CDC 2020. 6. 9. 개정)


1 우한폐렴 유행 중 임산부를 위한 고려사항


우한폐렴에 대해서는 임산부도 일반인과 동일한 정도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사실들이 많이 있습니다. 임산부는 호흡기 질병에 걸리기 쉽고 이로 인해서 산모와 태아에게 나쁜 결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임산부는 특히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① 임신 중 예방접종
현재 우한폐렴 백신은 없지만, 다른 일상적인 권장 백신들은 임신 중에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독감이나 백일해(Tdap) 백신은 임신 중에 접종하면 임산부와 아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산전 산후 진료
산전 관리 또는 산후 진료 예약을 건너뛰지 말아야 합니다. 우한폐렴 때문에 걱정된다면 담당 의료기관과 꼭 상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③ 우한폐렴 때문에 응급 치료를 미루지 마세요.
응급 상황인 경우 1339에 전화해서 임신 중이고 응급 상황이라고 미리 알리면 됩니다.


④ 우한폐렴 유행 중 분만 장소
전문 의료인의 감독 하에 아기를 출산하는 것이 항상 가장 안전합니다. 분만하기에 가장 좋은 곳에 대해서 담당 의료진과 미리 상의해 두시기 바랍니다.


2 우한폐렴 의심 또는 확진 산모와 신생아


① 우한폐렴이 신생아에게 미치는 위험은 아직 많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ㆍ 하지만 신생아가 감염자와 밀접 접촉하면 우한폐렴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출생 직후 우한폐렴 양성 반응을 보인 아기들이 간혹 있는데 출생 전이나 출생 중, 출생 후 언제 감염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ㆍ 이 아기들은 대개 증상이 약하거나 전혀 없고 완전히 회복되지만 간혹 중증 경과를 보인 경우도 있습니다.
우한폐렴 양성 산모에서 조산이나 기타 임신 및 출산 문제가 소수 보고되지만 이것이 우한폐렴과 관련이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② 우한폐렴 의심 또는 확진 산모로부터 분만된 신생아를 일시적으로 격리하면 신생아에게 우한폐렴이 전염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격리를 할 경우는 그 위험과 이점에 대해 의료진이 산모와 상의해서 엄마가 원하는 바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엄마가 일시적 격리를 선택하지만 모유수유를 원할 경우는, 가능하면 젖을 짜서 우한폐렴 고위험군이 아닌 건강한 다른 사람이 신생아에게 먹입니다.


③ 우한폐렴 의심 또는 확진 산모가 병원에서 모자동실을 하기로 선택하는 경우는, 손 씻기, 신생아와 2미터 이내에 있을 때 마스크 쓰기 등 예방조치를 취합니다. 이 때 인큐베이터로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등 신생아는 가급적 엄마와 2미터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④ 퇴원 후에 격리 해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엄마는 가능하면 건강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집에서 신생아와 계속 격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불가능할 경우, 우한폐렴 감염자인 엄마가 충분히 건강하다면 예방조치(예: 손 씻기, 마스크 착용)를 하면서 아기를 돌볼 수 있습니다.


⑤ 신생아와 격리된 초산모들은 모유수유를 시작하거나 지속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시 격리 기간 중에는 가능하면 병원급 양측 전동식 유축기와 손으로 자주 젖을 짜야 합니다. 특히 밤에도 짜고, 하루 24시간에 8번 정도 젖을 짭니다. 처음 며칠 동안 유방에 효과적으로 신호를 보내야 젖양을 유지하고 울혈이나 유선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젖이 잘 나오지 않거나 모유수유를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하는 엄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3 모유수유 중 우한폐렴 감염


① 모유는 아기에게 최상의 영양을 공급하고 여러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우한폐렴에 걸린 엄마 젖을 통해 아기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되는지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 가능성은 적습니다.
③ 우한폐렴으로 확진된 엄마가 직접수유를 한다면:
ㆍ 수유 전에 물과 비누로 20초 이상 손을 씻고 마스크를 쓴 채로 젖을 먹입니다.
④ 우한폐렴으로 확진된 엄마가 젖을 짜서 먹이기로 한 경우:
전용 유축기를 사용합니다(여러 사람이 같이 쓰는 공용 유축기는 안 됨).
ㆍ 유축기를 만지거나 젖을 짜기 전에 물과 비누로 20초 이상 손을 씻고 마스크를 쓴 채로 젖을 짭니다.
ㆍ 올바른 유축기 세척 방법에 따라 모유와 접촉된 유축기의 모든 부분을 세척합니다.
ㆍ 짠 젖은 가능하면 중증 고위험군이 아닌 건강한 사람이 먹입니다.


2020. 6. 19.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0.06.20 (조회수 : 3676)
열나고 아픈 유선염 극복할 수 있어요
유선염이 생기면 일단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지 않거나 24시간이 되지 않았다면 열심히 젖을 먹이고 푹 쉬고 찜질을 해주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심한 경우나 생긴 지 24시간 내에 좋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우한폐렴 중 임신과 모유수유 (CDC 2020 6/9 개정)
우한폐렴에 대해서는 임신부도 일반인과 동일한 정도의 위험이 있으며, 우한폐렴에 걸린 산모도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과 모유수유
수두 및 대상포진 걸린 엄마의 모유수유
모유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유두 동통, 모유 수유 시 젖이 아플 때
곰팡이 감염 때문에 아플 수도 있습니다
유방 울혈로 인한 극심한 통증
울혈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젖을 자주 먹이고 충분히 빨리는 것입니다. 분만 직후부터 아기와 하루 종일 24시간 내내 같이 지내면서 (모자동실) 아기가 깰 때마다 하루에 8~12번 젖을 먹이고, 젖 이외에는 다른 것을 아기에게 먹이거나 입에 물리지 말아야 합니다.
유방 울혈 때문에 젖을 끊어서는 안 됩니다!
유관구 막힘은 열심히 젖을 빨리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법입니다!
유선염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선염 예방법
유선염의 항생제 치료
유방 농양과 유선염
유선염에 대한 흔한 질문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