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치밀 유방일수록 모유수유해야!

동영상 (치밀 유방이면 젖 먹이기 힘들까? 치밀 유방, 이 정도는 알아두세요)

https://youtu.be/UPBxHB7_lHk

동영상 (누적 모유수유기간에 따른 엄마의 모유수유 장점-유방암)

https://youtu.be/vMCKxLo_39A


한국에서 젖을 먹이는 엄마라면 거의 대부분 치밀 유방이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치밀 유방이라서 젖 먹일 때 힘들까 봐 걱정도 많습니다.


우선 유방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알아야 하겠지요. 여성 유방에는 세 가지 조직이 있습니다. 먼저 섬유 조직은 유방을 제자리에 고정하고 둘째 유선 조직은 모유를 만드는 엽과 유두로 모유를 운반하는 유관을 말합니다. 이 둘을 합해 섬유유선 조직이라고 합니다. 세번째 지방 조직은 섬유유선 조직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유방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방 밀도란 무엇일까?

유방 밀도는 유방 X 사진에서 보이는 유방의 이러한 지방 조직 양과 섬유유선 조직 양을 비교해서 설명하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 조영술 후에 유방 밀도는 이렇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보고됩니다.


1 유방이 거의 완전히 지방질이다 (약10% 여성).
2 일부 치밀한 조직이 유방에 흩어져 있다 (약 40% 여성).
3 유방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치밀하다 (약 40% 여성).
4 유방이 매우 치밀하다 (약 10% 여성)


치밀 유방은 마지막 2가지 경우를 말합니다. 즉 유방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치밀하거나 매우 치밀한 경우로 유방조영술 상 섬유유선조직이 지방에 비해 많은 것입니다. 40세 이상 미국 여성의 약 절반이 치밀 유방입니다.


내가 치밀 유방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유방이 치밀 여성인지 여부는 유방 X선 사진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밀한 유방 조직은 유방 진찰이나 자가 검진으로는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밀 유방을 유방 조영술적 치밀 유방이라고도 하기도 합니다.


치밀 유방이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유방암 위험입니다. 치밀 유방인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고 유방이 치밀할수록 그 위험은 커집니다. 하지만 아직 그 이유가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치밀 유방인 유방암 환자가 그렇지 않은 유방암 환자보다 유방암 사망률이 더 높은 것은 아닙니다.
둘째는 흔히 건강검진 때 하는 유방조영술을 해도 치밀 유방인 경우 작은 종양을 놓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섬유질과 유선 조직 자체가 유방 X 촬영에서 하얗게 보이는데 종양도 똑같이 하얗게 보여서 이 둘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치밀 유방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1 나이가 젊거나
2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이거나
3 호르몬 대체 요법을 받거나.
4 체질량지수가 낮은, 즉 마른 경우입니다.


치밀 유방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치밀 유방 자체는 정상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유방암의 여러 위험 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때문에 전문의와 본인의 나이, 가족력 등 여러 요인을 상의해서 유방초음파 등 필요한 유방암 검진을 주기적으로 하면 됩니다.


치밀 유방이면 젖 먹이기 어려울까?

 

치밀 유방이라고 해서 젖 흐름이 방해되거나 울혈이나 유선염이 더 잘 생긴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걱정을 하거나 겁을 먹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물도 마시지 말고, 미리 유축을 해 두거나, 유방 마사지로 관리를 받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아기를 낳자마자 24시간 모자동실을 하면서 깰 때마다 10번 이상 자주 양쪽 젖을 먹이면 젖몸살 없이 순조롭게 수유할 수 있습니다. 치밀 유방이어서 울혈이 오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아기에게 젖을 충분히 먹이지 않아서 울혈이 오는 것입니다. 젊은 한국 여성, 그 중에서도 임신, 수유 중인 엄마라면 대략 10명 중 7명은 치밀 유방입니다. 걱정하지 말고 젖 먹이세요.


모유수유 12개월 이상 하면 유방암이 28% 감소하고 수유 기간이 1년 늘어날 때마다 유방암이 4.3%씩 줄어듭니다. 치밀 유방일수록 모유수유하세요.


2021. 8. 4.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160607 BF and the Use of Human Milk_Korean.pdf
작성일 : 2021.08.05 (조회수 : 1654)
치밀 유방일수록 모유수유해야!
치밀 유방 때문에 울혈이나 유선염이 더 잘 생긴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겁 먹지 마세요. 미리 유축해 두거나, 유방 마사지로 관리를 받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한국 가임기 여성 약 70%가 치밀 유방입니다. 모유수유 12개월 이상 하면 유방암이 28% 감소합니다.
열나고 아픈 유선염 극복할 수 있어요
유선염이 생기면 일단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지 않거나 24시간이 되지 않았다면 열심히 젖을 먹이고 푹 쉬고 찜질을 해주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심한 경우나 생긴 지 24시간 내에 좋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우한폐렴 중 임신과 모유수유 (CDC 2020 6/9 개정)
우한폐렴에 대해서는 임신부도 일반인과 동일한 정도의 위험이 있으며, 우한폐렴에 걸린 산모도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과 모유수유
수두 및 대상포진 걸린 엄마의 모유수유
모유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유두 동통, 모유 수유 시 젖이 아플 때
곰팡이 감염 때문에 아플 수도 있습니다
유방 울혈로 인한 극심한 통증
울혈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젖을 자주 먹이고 충분히 빨리는 것입니다. 분만 직후부터 아기와 하루 종일 24시간 내내 같이 지내면서 (모자동실) 아기가 깰 때마다 하루에 8~12번 젖을 먹이고, 젖 이외에는 다른 것을 아기에게 먹이거나 입에 물리지 말아야 합니다.
유방 울혈 때문에 젖을 끊어서는 안 됩니다!
유관구 막힘은 열심히 젖을 빨리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법입니다!
유선염 예방법
유선염의 항생제 치료
유방 농양과 유선염
유선염에 대한 흔한 질문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