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전유후유불균형을 예방하려면?

동영상 (전유후유불균형을 예방하려면?)

https://youtu.be/BlrY-rDjbLc


전유후유불균형을 예방하려면?

모유 내 지방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특히 유방이 비워질수록 마지막에 급속도로 증가하기 때문에 딱 잘라서 어느 시점까지는 전유고 그 이후부터는 후유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한겨울에 온수 수도꼭지를 틀면 처음에는 찬 물이 나오다가 점점 미지근해지다가 뜨거운 물이 나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오랫동안 안 틀었던 수도는 한참 지나야 뜨거운 물이 나올 거고, 방금 온수를 썼었다면 금새 뜨거운 물이 나올 겁니다. 이 뜨거운 물을 후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유후유는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몇 분 먹이면 전유가 후유로 뚝딱 변하는 것이 아니라 유방이 비워지는 정도에 따라 지방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입니다.

젖을 짧게 짧게 먹어서 한쪽을 충분히 비우지 않아 지방이 적고 상대적으로 유당이 많은 전유만 먹게 되면 장 운동이 빨라져 녹변을 보거나, 변이 묽어져 먹을 때마다 변을 지리고 엉덩이가 심하게 허는 것을 전유후유불균형이라고 합니다.

그럼 전유후유불균형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특히 신생아 시기가 아주 중요합니다.

● 태어나자마자 24시간 내내 아기와 같은 방에서 지내고(모자동실) 깰 때마다 젖을 먹입니다.

● 신생아 시기에 매번 한쪽 젖당 15분 이상, 20분까지도 충분히 먹이고 나서 반대쪽 젖도 먹입니다.

● 수유 후에 남은 젖이나 먹지 않은 쪽 젖을 짜지 말아야 합니다. 이번에 오른쪽, 왼쪽 순서로 먹여 왼쪽 젖이 남았다면, 다음에 왼쪽부터 먹이면 아기의 요구량에 젖양이 서서히 맞춰집니다. 다만 젖양이 부족하거나 젖이 불어서 아픈 경우에는 치료 목적으로 필요한 만큼 짤 수 있습니다.

먹다가 너무 일찍 잠들지 않게 미리, 방을 25도 정도로 시원하게 하고, 수유 전에 속싸게를 벗기고 수유를 시작합니다. 중간중간 손바닥이나 발바닥을 세게 눌러주거나 뺨을 턱 쪽으로 부드럽게 만져주거나 물에 적신 손수건으로 얼굴을 닦아주거나 트림을 시키거나 기저귀를 갈아줍니다.

● 수유 중에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손으로 유방을 지그시 눌러주어서 젖 흐름을 좋게 해줍니다.

산후조리원에서도 하루 종일 직접수유를 하고 유축기로 짜서 먹이지 않습니다. 유축은 아기가 미숙아중환자실에 입원했거나 엄마가 직장에 가는 경우처럼 아기와 떨어져 있을 때만 합니다. 직접 수유를 하면 자연스럽게 젖양이 아기 요구량에 맞춰집니다.

● 신생아 시기가 지난, 잘 자라는 아기에게, 보채거나 졸린다고 달랠 목적으로 수시로 젖을 물리지 말아야 합니다.

이렇게 미리 예방을 하면 나중에 전유후유불균형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죠.


2020. 10. 7.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0.10.07 (조회수 : 1579)
쌍둥이도 모유수유할 수 있어요
쌍둥이 두 명이 효과적으로 젖을 먹으면 유방이 2배로 비워져서 젖이 2인분 이상 나옵니다. 17세기 프랑스 유모들은 한 번에 최대 6명까지 젖을 먹였다고 하지요.
전유후유불균형, 어떻게 해결할까?
잘 못 자라는 아기는 한 번 젖을 먹일 때 한쪽당 15분 이상 20분까지도 오래 먹이고 매 수유 시마다 양쪽 젖을 모두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젖양 과다가 주 원인인 경우는 한 번 먹을 때 한쪽씩만 먹이거나, 한쪽을 충분히 먹고 반대쪽을 남길 때는
전유후유불균형을 예방하려면?
① 24시간 모자동실하고 깰 때마다 수유 ② 신생아 한쪽 15분 이상 충분히 먹이고 반대쪽 수유 ③ 수유 후 남은 젖 짜지 않기 ④ 먹다 일찍 잠들면 적극적으로 깨워서 수유 ⑤ 수유 중 유방 압박으로 젖 흐름 빠르게 ⑥ 조리원에서 밤에도 직접수유 ⑦ 잘 자라는데 보
엄마 젖을 깨무는 아기
아기들이 엄마 젖을 무는 것은 대개 젖을 충분히 먹어 배가 부를 때, 수유 끝 무렵입니다. 즉 아기가 엄마 젖을 문다면 그때는 이미 아기가 젖을 다 먹고 놀고 있다는 것을 뜻입니다.
아가가 젖을 거부하거나 보챌 때 - 아가가 거부한다고 젖을 끊지 마세요
아가가 젖을 거부하거나 보챌때 - 보채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엄마와 아가의 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원인
젖을 거부하는 경우는 아가가 전에 먹던 횟수만큼 젖을 짜주세요
수유 시 보채는 아가의 원인별 대책
모유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누 사용도 주의하자
배고플 때만 젖을 물리자
젖먹다가 졸려 하는 아가
제대로 젖을 빨지 못하는 아가
약하게 빠는 아가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