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약하게 빠는 아가

엄마 젖과 우유병의 젖꼭지는 빠는 방법이 다릅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출생 후 모유만을 빨린 아가가 적은 경우는 엄마 젖을 약하게 빠는 아가들을 비교적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모유를 약하게 빠는 아가는 젖을 잘 물지 못할 뿐 아니라 잘 삼키지도 못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삼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없으며, 항상 입에 모유가 남아 있고, 수유 중에 약간씩 모유가 흘러내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잘 삼키지 못하는 아가들은 사레가 잘 들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아가가 젖꼭지에 익숙해지는 첫 1개월에서 1개월 반까지는 모유만을 먹여야 하고, 모유를 짜서 먹이거나 분유를 보충할 때는 작은 컵이나 숟가락으로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약하게 빨 때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다른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이상이 없이 빨기가 약해서 아가의 체중이 잘 늘지 않으면 힘이 없어져 점점 더 젖을 잘 빨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아가가 힘을 차리고 잘 빨 때까지 모유를 짜서 먹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기는 합니다. 젖을 잘 빨지 못하는 아가에게 모유 수유를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젖을 제대로 빨지 않으면 모유가 점점 준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유축기를 사용해서 젖을 짜주지 않으면 아가가 빠는 만큼만 젖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모유 수유는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모유는 아가가 빨아먹는 만큼만 나온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2.18 (조회수 : 79181)
쌍둥이도 모유수유할 수 있어요
쌍둥이 두 명이 효과적으로 젖을 먹으면 유방이 2배로 비워져서 젖이 2인분 이상 나옵니다. 17세기 프랑스 유모들은 한 번에 최대 6명까지 젖을 먹였다고 하지요.
전유후유불균형, 어떻게 해결할까?
잘 못 자라는 아기는 한 번 젖을 먹일 때 한쪽당 15분 이상 20분까지도 오래 먹이고 매 수유 시마다 양쪽 젖을 모두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젖양 과다가 주 원인인 경우는 한 번 먹을 때 한쪽씩만 먹이거나, 한쪽을 충분히 먹고 반대쪽을 남길 때는
전유후유불균형을 예방하려면?
① 24시간 모자동실하고 깰 때마다 수유 ② 신생아 한쪽 15분 이상 충분히 먹이고 반대쪽 수유 ③ 수유 후 남은 젖 짜지 않기 ④ 먹다 일찍 잠들면 적극적으로 깨워서 수유 ⑤ 수유 중 유방 압박으로 젖 흐름 빠르게 ⑥ 조리원에서 밤에도 직접수유 ⑦ 잘 자라는데 보
엄마 젖을 깨무는 아기
아기들이 엄마 젖을 무는 것은 대개 젖을 충분히 먹어 배가 부를 때, 수유 끝 무렵입니다. 즉 아기가 엄마 젖을 문다면 그때는 이미 아기가 젖을 다 먹고 놀고 있다는 것을 뜻입니다.
아가가 젖을 거부하거나 보챌 때 - 아가가 거부한다고 젖을 끊지 마세요
아가가 젖을 거부하거나 보챌때 - 보채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엄마와 아가의 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원인
젖을 거부하는 경우는 아가가 전에 먹던 횟수만큼 젖을 짜주세요
수유 시 보채는 아가의 원인별 대책
모유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누 사용도 주의하자
배고플 때만 젖을 물리자
젖먹다가 졸려 하는 아가
제대로 젖을 빨지 못하는 아가
약하게 빠는 아가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