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젖먹다가 졸려 하는 아가

젖을 먹다가 잘 먹지 않고 졸려 하거나 젖 삼키는 것이 줄면 아가의 손바닥이나 발바닥을 문질러 주거나 물에 적신 손수건으로 얼굴을 닦아주거나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트림을 시키거나 고쳐 안아서 아가를 약간 깨운 후에 젖을 먹이십시오. 방 안 온도가 높으면 더 졸려 하고 잘 먹지 않을 수 있으니 방을 서늘하게 해주십시오. 수유 중에 아가의 볼이나 등이나 발을 문질러주는 것 역시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졸려 하면 아가의 이름을 부르거나 말을 거는 것도 좋습니다. 만일 아가가 젖이 적게 나와서 조는 것 같으면 모유의 흐름이 줄어들 때쯤 젖을 손으로 눌러주어서 젖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젖을 빨고 삼키던 아가가 빨면서 삼키지 않고 빨기만 한다면 이때가 젖을 눌러줄 때입니다. 그래도 졸려 하면 다른 쪽 젖으로 바꾸어서 먹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고, 심한 경우는 1분마다 젖을 바꾸어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대개의 경우 1~2일 정도 지나면 아가가 잘 먹게 될 것입니다. 만일 아가가 계속 잘 먹지 않는다면 다른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에 걸린 신생아는 먹지 않은 것이 가장 처음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2.18 (조회수 : 166338)
쌍둥이도 모유수유할 수 있어요
쌍둥이 두 명이 효과적으로 젖을 먹으면 유방이 2배로 비워져서 젖이 2인분 이상 나옵니다. 17세기 프랑스 유모들은 한 번에 최대 6명까지 젖을 먹였다고 하지요.
전유후유불균형, 어떻게 해결할까?
잘 못 자라는 아기는 한 번 젖을 먹일 때 한쪽당 15분 이상 20분까지도 오래 먹이고 매 수유 시마다 양쪽 젖을 모두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젖양 과다가 주 원인인 경우는 한 번 먹을 때 한쪽씩만 먹이거나, 한쪽을 충분히 먹고 반대쪽을 남길 때는
전유후유불균형을 예방하려면?
① 24시간 모자동실하고 깰 때마다 수유 ② 신생아 한쪽 15분 이상 충분히 먹이고 반대쪽 수유 ③ 수유 후 남은 젖 짜지 않기 ④ 먹다 일찍 잠들면 적극적으로 깨워서 수유 ⑤ 수유 중 유방 압박으로 젖 흐름 빠르게 ⑥ 조리원에서 밤에도 직접수유 ⑦ 잘 자라는데 보
엄마 젖을 깨무는 아기
아기들이 엄마 젖을 무는 것은 대개 젖을 충분히 먹어 배가 부를 때, 수유 끝 무렵입니다. 즉 아기가 엄마 젖을 문다면 그때는 이미 아기가 젖을 다 먹고 놀고 있다는 것을 뜻입니다.
아가가 젖을 거부하거나 보챌 때 - 아가가 거부한다고 젖을 끊지 마세요
아가가 젖을 거부하거나 보챌때 - 보채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엄마와 아가의 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원인
젖을 거부하는 경우는 아가가 전에 먹던 횟수만큼 젖을 짜주세요
수유 시 보채는 아가의 원인별 대책
모유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누 사용도 주의하자
배고플 때만 젖을 물리자
젖먹다가 졸려 하는 아가
제대로 젖을 빨지 못하는 아가
약하게 빠는 아가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