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젖양, 많을수록 좋을까요?

유튜브(젖양, 많을수록 좋을까요?)

https://youtu.be/U41KrgXpKNo


세상은 공평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어떤 엄마는 젖이 모자라서 문제인데 어떤 엄마는 젖이 너무 많아서 난리입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넘쳐도 문제, 모자라도 문제입니다.


한국에서 젖양 과다는 울혈이 해결된 후에도 계속 젖을 짜서 생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모유수유 후에 남은 젖을 짜라는 잘못된 말을 듣고서 아기가 모유를 충분히 잘 먹고 있는데도 수유 후에 젖을 꼭 짜주는 엄마가 있습니다.


수유 후에 젖을 짜면 젖양이 점점 더 많아지겠죠? 젖은 아기가 먹는 만큼 나오는데 짜면 필요 이상으로 젖이 만들어지고, 또 남는 젖을 짜버리니까 아기는 계속 앞쪽만 먹고 엄마는 젖이 남으니 계속 젖을 짜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심한 경우 냉장고가 꽉 차서 더 이상 보관할 수도 없다고 하소연하는 엄마도 있었습니다. 아기가 열심히 먹기는 먹는데 3.3kg으로 태어난 아기가 6개월에 6kg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유축기는 함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유축기는 미숙아집중치료실에 아기를 두고 퇴원했거나 직장에 나가서 낮에 아기와 함께 있을 수 없는 엄마같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생아 시기, 특히 생리적으로 젖이 돌고 울혈이 되는 초기에는 젖을 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유방을 비우는 정도에 따라 본격적으로 젖이 만들어지는 분만 후 10일 내지 2주부터는 젖을 짜지 말고, 직접수유만으로 아기가 젖양을 필요량에 맞추어 가도록 해야 합니다.


아기에게 먹이고도 남는 젖은 불필요하게 엄마 영양만 손실되는 것입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정도의 젖양이 딱 좋습니다. 물론, 쌍둥이를 낳은 엄마는 2인분을 만들어야 하고, 처음부터 두 아기가 배고플 때마다 양쪽 젖을 먹어 2배로 빨리 비우면 젖이 만들어지는 속도가 빨라져 곧 젖양이 2배로 늘어납니다.


그럼 이미 젖이 너무 많아진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아기가 너무 무른 변을 자주 지려서 엉덩이가 허는 일이 없다면, 매 수유 시마다 양쪽 젖을 먹이고, 남은 젖은 가능한 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젖을 많이 짜 왔다면, 하루 총 유축량을 매일 20cc씩이라도 줄여서 젖 짜는 것을 끊습니다. 그러나 유축양을 너무 급하게 줄이면 울혈이나 유선염이 올 수 있으니까 조심해야 합니다.
 

한쪽 유방으로 여러 번 수유를 하여 젖을 최대한 완전하게 비우는 방법, 즉 block feeding을 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먹이지 않은 반대편 유방에 젖이 지나치게 많이 차서 너무 불편하고 아플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 번에 양쪽 젖을 먹여서 젖을 남기고, 다음 번 수유 시간이 가까와질수록 젖이 차서 불편하면, 이때는 아픈 것을 면할 정도만 젖을 짜주면 젖양이 서서히 줄게 됩니다. 드물게 꼭 필요한 경우는 의사의 진료를 받고 젖양 줄이는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2019. 12. 13.(최종 수정 2020. 12. 5.)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0.12.06 (조회수 : 10346)
그때 그때 달라요 ④ 배고픈 신호, 배부른 신호
ㆍ 신생아는 모두 비슷한 신호 ㆍ 한 달만 되도 아기마다 미묘하게 다른 신호 ㆍ 엄마가 처음인 신생아 시기는 똑 같다(다행!) ㆍ 내 아기 나름의 달라지는 신호 배워가야
그때 그때 달라요 ③ 수유 시간
1. 신생아: 양쪽 젖, 30~50분까지도 깨워가며 수유 2. 잘 자라면 15분씩, 양쪽 젖 먹일 필요 없다 3. 잘 자라면 전유후유불균형 걱정할 필요 없다 4. 잘 자라면 한쪽 젖 15분 이상 먹일 필요 없다 5. 수유 시간과 수유량은 비례하지 않는다 6. 성장 부진은 체중, 키로,
그때 그때 달라요② 수유 간격-이유식 시작 전후
이유식이 늘면서 이유식과 붙여 먹이던 수유량이 점점 줄다가 이유식이 한 끼 식사량이 되면 이유식과 수유를 따로 하게 됩니다.1회 밤중수유 간격이 길어진다고 이어서 낮 수유 간격도 길어져야 하는 것이 아니다. 분유(혼합)수유아도 분리수유할 때부터는 다시 하루에 먹
그때 그때 달라요 ① 수유 간격
신생아는 자다 깰 때=배고파할 때 먹이고 (≒10번) 4시간 이상 자면 깨워 먹이지만 생후 3-4주만 되도 잘 자라면 4시간마다 깨울 필요가 없습니다. 밤중수유 간격은 서서히 늘어나서 2, 3, 4, 5, 6개월에 밤에 5, 6, 7, 8, 9시간 잘 수 있습니다.
젖양 과다 원인과 대처
1. 조리원에서부터 24시간 모자동실 직접수유한다 2. 수유 후에 빈 젖을 짜지 않는다 1. 낮에 9시간만 (9시~6시) 몰아서 먹이기 (3시간 동안 한쪽씩만 수유) 2. 나머지는 자유롭게 수유
밤중수유가 줄면 젖양도 줄까?
잘 자라는 아기라면, 밤중수유가 준다고 젖양이 줄까 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4시간을 기준으로 볼 때, 하루 총 젖양과 수유량 모두 유지되고, 대신 낮에 먹는 양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젖 끊는 방법
젖 끊을 때 유방마사지나 젖 끊는 약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점차 수유량을 줄여 가면 울혈과 유선염 없이 건강하게 젖을 끊을 수 있습니다.
젖양, 많을수록 좋을까요?
아기에게 먹이고도 남는 젖은 불필요하게 엄마 영양만 손실되는 것입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정도의 젖양이 딱 좋습니다.
모유수유, 한쪽만? 양쪽 다?
모유수유가 확립될 때까지는 가능한 양쪽 젖을 먹이시되, 아기가 배고파할 때 한쪽 젖을 충분히 먹이고, 대충 그쪽 젖이 비워진 것 같으면 반대쪽 젖도 물려 보아 먹고 싶어 하면 먹이고, 배불러서 더 먹지 않으려 하면 안 먹이면 됩니다.
한쪽 젖이 잘 안 나올 때
젖이 샐 때
혼합 수유
분유를 먹이거나 혼합 수유를 하다가도 모유 수유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충식의 필요성과 먹이는 법
혼합 수유를 하다가 완전 모유 수유로 갈 때는 이렇게!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