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갑자기 많이 먹으려는 아가(성장급증)

아가들이 항상 똑같은 속도로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아가들이 자라는 시기 중에는 급속히 성장하는 시기와 활동이 증가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당연히 더 많은 칼로리가 갑자기 필요합니다. 이렇게 더 많은 칼로리 수요를 채우기 위해서 갑자기 모유에 대한 요구가 느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아가가 젖을 먹고도 더 먹으려 하고 열심히 먹이는데도 마치 모유가 부족한 것처럼 배고파합니다. 이런 때 많은 엄마들은 젖양이 부족한 것은 아닌가 의심하고 분유를 더 먹이기도 하는데,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 시기를 생후 2~3주와 6주 그리고 3개월로 보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이 때 아가가 갑자기 더 먹으려고 하면 엄마도 영양과 휴식에 좀 더 신경을 쓰면서 며칠간 젖을 더 자주 먹이면 젖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아가가 더 먹으려 하면 더 열심히 먹이고 충분히 먹은 아가가 자주 먹으려 하면 자주 먹여도 좋습니다. 그러면 수일 안에 아가가 필요로 하는 만큼의 충분한 모유가 만들어져 아가의 욕구를 채워주게 됩니다. 만일 이런 성장급증기로 더 먹으려는 것이 3~4일 이상 해결되지 않으면 이 문제와 아가 몸무게 증가에 대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 6개월의 성장급증기에는 이유식에 관심을 가져야  만 6개월은 또 다른 성장급증기로 볼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아가는 모유만으로 이 욕구를 채우지 않고 이유식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 역시 이유식을 먹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아가의 식사는 모유만을 먹이던 시기에서 고형식을 같이 먹이는 시기로 접어들게 되며, 돌까지 서서히 이유식으로 얻는 칼로리의 비율을 높여가게 됩니다. 모유수유아도 이유식이 늘어나면 젖 먹는 양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2008. 5.27.

소아청소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8.05.27 (조회수 : 92758)
밤중수유가 줄면 젖양도 줄까?
잘 자라는 아기라면, 밤중수유가 준다고 젖양이 줄까 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4시간을 기준으로 볼 때, 하루 총 젖양과 수유량 모두 유지되고, 대신 낮에 먹는 양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젖 끊는 방법
젖 끊을 때 유방마사지나 젖 끊는 약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점차 수유량을 줄여 가면 울혈과 유선염 없이 건강하게 젖을 끊을 수 있습니다.
젖양, 많을수록 좋을까요?
아기에게 먹이고도 남는 젖은 불필요하게 엄마 영양만 손실되는 것입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정도의 젖양이 딱 좋습니다.
모유수유, 한쪽만? 양쪽 다?
갑자기 많이 먹으려는 아가(성장급증)
한쪽 젖이 잘 안 나올 때
젖이 샐 때
혼합 수유
분유를 먹이거나 혼합 수유를 하다가도 모유 수유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충식의 필요성과 먹이는 법
혼합 수유를 하다가 완전 모유 수유로 갈 때는 이렇게!
재수유(Relactation)에 성공하려면
모유를 끊을 때는 이렇게
젖 떼는 바람직한 시기는?
젖 끊는 약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