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한쪽 젖이 잘 안 나올 때

한쪽 젖만으로도 아가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한쪽 젖이 잘 안 나오면 아가가 잘 나오는 쪽 젖만 빨아서 그쪽에서 젖이 더 많이 나오게 되고, 그러면 아가는 계속 한쪽 젖만 먹으려고 하게 됩니다. 젖이 충분하고 아가의 체중이 잘 늘고 있으면 한쪽 젖만 먹일 수도 있습니다. 한쪽 젖만으로도 아가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키울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잘 나오지 않는 젖도 자꾸 빨리면 서서히 젖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중에는 양쪽 유방 크기가 많이 차이가 나도 나중에 젖을 끊고 어느 정도 시일이 지나면 대부분 크기가 원래대로 비슷하게 돌아오니 이 점 역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잘 빨지 않으려는 쪽 젖을 먹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
- 잘 나오는 쪽 젖을 먼저 빨려서 반대쪽 유방에 젖이 돌게 한 다음에, 자세를 바꾸지 않은 상태에서 조심스럽게 반대쪽 젖을 물립니다. 즉, 왼쪽 젖이 잘 나오지 않으면 먼저 오른쪽 젖을 요람식 자세로 먹인 다음 아가가 눈치채지 않게 살짝 왼쪽 젖으로 바꾸어 먹이는 것입니다. 이때 왼쪽 젖은 미식축구공 잡기식 자세로 먹이게 됩니다.
- 반대로 적게 나오는 젖을 먼저 먹일 수도 있는데 이때는 젖을 물리기 전에 미리 젖을 소량 짜서 사출이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어떤 아가들은 잘 나오지 않는 쪽 젖이라도 젖먹이는 자세를 바꾸면 잘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늘 먹이던 요람식 자세 대신 미식축구공 자세나 누워서 먹이는 자세 등 다양한 자세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아가를 안고 걷거나 가볍게 흔들어주거나, 잠에서 깨자마자, 혹은 잠들려 할 때 잘 나오지 않는 쪽 젖을 먹이면 무심결에 잘 먹는 수도 있습니다.
- 이렇게 해보아도 아가가 잘 나오지 않는 쪽 젖을 먹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단번에 포기하지 말고 무리가 안 되는 한 지속적으로 그쪽 젖을 물려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육아 문제와 마찬가지로 짝 젖도 참을성과 인내가 필요한 문제입니다. 또 아가가 안 빨더라도 지속적으로 잘 안 나오는 쪽 젖을 짜서 계속 모유가 생성되도록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렇게 깨끗이 짠 젖은 아가에게 꼭 먹이시기 바랍니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1.16 (조회수 : 71649)
밤중수유가 줄면 젖양도 줄까?
잘 자라는 아기라면, 밤중수유가 준다고 젖양이 줄까 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4시간을 기준으로 볼 때, 하루 총 젖양과 수유량 모두 유지되고, 대신 낮에 먹는 양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젖 끊는 방법
젖 끊을 때 유방마사지나 젖 끊는 약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점차 수유량을 줄여 가면 울혈과 유선염 없이 건강하게 젖을 끊을 수 있습니다.
젖양, 많을수록 좋을까요?
아기에게 먹이고도 남는 젖은 불필요하게 엄마 영양만 손실되는 것입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정도의 젖양이 딱 좋습니다.
모유수유, 한쪽만? 양쪽 다?
갑자기 많이 먹으려는 아가(성장급증)
한쪽 젖이 잘 안 나올 때
젖이 샐 때
혼합 수유
분유를 먹이거나 혼합 수유를 하다가도 모유 수유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충식의 필요성과 먹이는 법
혼합 수유를 하다가 완전 모유 수유로 갈 때는 이렇게!
재수유(Relactation)에 성공하려면
모유를 끊을 때는 이렇게
젖 떼는 바람직한 시기는?
젖 끊는 약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