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모유수유 실패 지름길 17가지

동영상 (신생아 모유수유 실패 지름길 17가지)

https://youtu.be/vSXIx_iiUGk

동영상 (산후 첫 1시간 초유-엄마의 손길)https://youtu.be/OSYINGSuNBE


신생아 모유수유 실패 지름길 17가지


1. 젖 돌기 전까지 분유 먹이기

젖 돌기 전 첫 2-3일은 원래 젖이 조금 나옵니다. 첫날은 한 번에 5cc, 둘째 날은 한 번에 10cc 먹을 정도로 적지만 신생아에게 적합한 양이고 꼭 필요한 면역 성분과 영양이 농축되어 있는 액기스입니다. 초유를 먹여야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고 모유도 잘 나오게 됩니다. 분유를 먹이는 만큼 젖은 적게 만들어집니다.


2. 먹다 남은 젖 짜기
수유 후 남은 젖은 짜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젖양이 부족하다고 진단된 경우가 아닌데 남은 젖을 짜면 불필요하게 젖이 많아져서 아기와 엄마가 모두 고생하게 됩니다.


3. 직접 수유 대신 짜서 먹이기 

의학적인 이유가 없다면 직접 수유 대신 젖을 짜서 먹여서는 안 됩니다. 짜서 먹이면 젖양이 잘 늘지 않을 뿐 아니라 시간과 노력이 두세배 더 들어 힘들어집니다. 유축 젖은 직접 수유하는 젖과 성분에도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4. 신생아에게 포도당 먹이기 

신생아 시기에는 엄마 젖을 제외하고는 물도 설탕물도 분유, 보리차도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것을 먹이면 모유를 효과적으로 늘릴 수 없으며 아기에게도 해가 됩니다.


5. 황달 때문에 젖 끊기 

황달이 있다고 모유수유를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예외적으로 드물게 심한 황달일 경우 치료 목적으로 1~2일 정도만 중단할 수 있지만, 이때도 아기가 먹던 횟수만큼 젖을 짜서 젖양을 유지해야 하고 분유는 컵으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황달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반드시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6. 설사한다고 젖 끊기 

설사를 해도 모유수유를 끊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보채거나 졸릴 때마다 짧게 젖을 물리지 말고 배고파할 때 깨워가며 한 번에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7. B형간염 보유자 수유 금지 

만성 B형간염 산모라도 출생 직후에 헤파빅과 간염 예방접종을 하면 모유수유에 문제가 없습니다. 활동성이든 비활동성이든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8. 체중 잘 안 는다고 젖 끊기 

체중이 잘 늘지 않고 모유가 많이 부족한 경우 젖을 끊고 대신 분유로 바꾸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젖양이 적다면 규칙적으로 젖을 짜서 모유량을 늘리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젖을 충분히 늘리기 전까지 적절하게 보충수유를 해야 합니다.


9. 울면 젖 먹이기 

신생아들은 울기 전에 젖을 먹여야 합니다. 우는 것은 배고프다는 마지막 표현이며 자다가 깨는 것 자체가 배고픈 신호입니다. 반면 신생아 시기가 지나면 우는 것이 모두 다 배고픈 것은 아니므로 아기의 신호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보챌 때마다 무조건 젖 먹이기 

배고파하면 물론 먹여야 합니다. 그러나 아기들이 보채거나 우는 데는 기저귀가 젖었거나, 졸리거나, 심심하거나, 반대로 외부 자극이 너무 많은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운다고 무조건 젖부터 물릴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11. 시간 맞춰 먹이기 

신생아는 젖을 몰아서 먹기도 합니다. 먹은 지 30분도 안 되어 또 먹겠다고 하다가도 어떤 때는 4시간 이상 자기도 합니다. 때문에 3시간마다 먹일 생각은 버리고 배고플 때마다 먹여야 합니다.


12. 입꼬리에 손 대보고 빨 때마다 먹이기 

아기가 언제 배고픈지 몰라서 손가락을 입 근처에 대보고 아기가 빨려 하면 배고픈 것으로 착각하고 젖을 먹이는 엄마들이 많은데 이것은 곤란합니다. 아기들은 배가 고프지 않아도 입에 닿는 것은 반사적으로 빨게 마련입니다. 2주 동안 조리원 신생아실에 아기를 맡겼다가 집에 데려오면 언제 배고픈지 알 수 있을까요? 분만 직후부터 아기와 매일 24시간 같이 지내다 보면 배고픈 모습이 보입니다.


13. 신생아, 밤에 분유 먹이기 

산후조리하는 엄마들이 밤에 쉬기 위해 아기를 신생아실 플라스틱 요람에 재우고 분유를 먹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생아 때 밤에 젖을 안 먹이면 젖이 제대로 늘지 않거나 유방 울혈이 생기고 배고픈 때를 놓쳐 직접 수유를 못해 또 젖을 짜야 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리고 밤에 분유를 배불리 먹어 본 아기가 아침에 엄마 젖 빠는 것을 만족하지 못해 유방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14. 젖 먹이고 나서 또 분유 먹이기 

아기들은 아무리 배부르게 먹어도 입에 닿는 것은 무조건 빱니다. 젖 먹고 나서 우유병을 빤다고 해서 반드시 젖이 부족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어른들도 배부르게 식사를 하고 나도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 같이 달콤한 디저트 유혹을 물리치기는 어렵습니다.


15. 유축기로 젖양 가늠하기 

유축기로 젖을 짜면 건강한 아기가 먹는 것보다 일반적으로 적게 나옵니다. 짜서 적게 나온다고 젖이 적다고 생각하고 무조건 분유를 먹이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16. 약 먹는다고 젖 끊기

거의 대부분의 약들이 모유수유 중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하면 안전한 대체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약품설명서는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미국국립보건원의 LactMed의 내용을 담당 선생님과 함께 꼭 확인해서 안전한 약으로 처방받으시기 바랍니다.


17. 울 때 노리개젖꼭지 빨리기 

신생아 시기에 노리개젖꼭지를 빨리면 유두혼동이 생길 수 있고, 젖양도 줄 수 있으므로 빨리지 말아야 합니다.


2020. 11. 27.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1.05.07 (조회수 : 4875)
신생아 모유수유 중 소아청소년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
1. 수유 시간이 늘 10분 미만이거나 50분 넘거나 2. 젖을 먹고도 늘 배고파 보이거나 3. 계속 4시간 넘게 먹지 않고 자거나 4. 초기 체중 감소≥7% 생후 72시간 후에도 체중 감소 지속 젖 돌기 시작한 후 주당 체중 증가<140~200g 5. 산후 72시간까지 젖이 돌지 않
신생아 모유수유 실패 지름길 17가지
1. 젖 돌기 전까지 분유 먹이기 2. 먹다 남은 젖 짜기 3. 직접 수유 대신 짜서 먹이기 4. 신생아에게 포도당 먹이기 5. 황달 있다고 젖 끊기 6. 설사한다고 젖 끊기
신생아 모유수유 성공 팁 17가지
1. 수유 자세/젖 물리는 방법 미리 배우기 2. 산부인과/조리원은 24시간 모자동실로 선택 3. 산부인과 내 모유수유 지원과 도움 확인 4. 가능하면 자연분만 5. 가능하면 39주 이후 분만
신생아 깨워 먹이고 먹다 자면 깨우세요.
첫 수주 동안은 4시간이 지나면 깨워서 먹이고 충분히 먹기 전에 잠이 들면 ①손바닥이나 발바닥을 지압하듯이 지긋이 누르거나, ②뺨을 턱 쪽으로 부드럽게 만져주거나 ③물에 적신 손수건으로 얼굴을 닦아주거나 ④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방을 시원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젖, 함부로 짜서 먹이지 마세요.
젖, 함부로 짜서 먹이지 마세요. 한 번만 짜서 먹여 보겠다구요? 그거 고생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유축기는 출산 준비물이 아니라 오히려 방해물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블로그에 출산 준비물로 소개되고 있지만 미숙아 엄마가 아니면 유축기는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
젖양 롤러코스터 타기
3일째부터 젖이 돌면 그 동안 연습한 실력을 발휘할 때입니다. 그런데, 3~4일째도 아기는 한번에 20~40cc 정도만 먹기 때문에 갑자기 늘어나는 젖을 다 비우지 못합니다. 그래서 젖이 남게 되는 거죠. 첫 1주 동안 젖양의 롤러코스터, 이걸 잘 타야 모유수유에 성공할 수 있
신생아 적정 수유량
일찍 태어난 만삭아 모유수유
아기에게 매일 먹여야 할 비타민
젖 돌기 전 포도당 먹여도 되나
신생아 수유 시 엄마가 신경 써야 할 것들
우는 아가 달래는 법!
젖먹이는 올바른 자세 및 방법
수유 시 허리 아픈 엄마!
젖 물림(latch-on) 방법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