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산전교육
모유수유에 친근한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찾으려면?

유튜브 (모유수유에 친근한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찾으려면?)

https://youtu.be/VR-bmyaVrrk


아직 아기를 낳기 전에 내 아기를 봐 줄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미리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32주 정도쯤 되었을 때 집에서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여 미리 산전 모유수유 교육도 받으면서 모유수유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직접 신뢰와 호감이 가는 분을 마음으로 선택해 두면 분만 후 훨씬 마음이 놓일 것입니다. 이 때는 너무 바쁘지 않은 진료 시간을 미리 전화로 물어 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겠지요. 의사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약간씩 달리 물어 볼 수는 있습니다. 

 

1. 선생님과 이 병원 간호사들은 모유수유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엄마는 당연히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간호사들이 모두 모유수유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또 적극적으로 지지하기를 바랄 것입니다. 의사와 간호사들이 보수교육이나 기타 다른 기회를 통해 모유수유에 대해 정식으로 훈련과 교육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2. 이 병원에 다니는 환자 중 대략 몇 퍼센트가 모유수유를 하고 있나요? 그 중 완전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퍼센트는 어느 정도인가요?

내 아기가 다닐 병원에 오는 아기들의 모유수유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지만 적어도 국내 평균 모유수유율 (모유수유율: 6개월 48%, 12개월 44% / 완전모유수유율 3개월 35%, 6개월 15%-2018년 보사연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복지 실태조사) 정도가 되면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그 병원의 모유수유율을 모르거나, 모유수유율이 낮다 해도, 너무 실망하지는 마십시오. 다만 젖을 먹이려는 내 의지를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이해하는지, 최선을 다해 나를 도와 주고, 필요하면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 볼 듯한지를 알아 보십시오.  

 

3. 첫 6개월 동안 완전모유수유를 권장하시나요? 이유식은 언제 시작하라고 하시는지요?

세계보건기구는 생후 첫 6개월 동안 아기에게 젖만 먹이는 완전모유수유를 권하고 있습니다. 즉 건강한 아기라면 이 시기까지는 엄마 젖 만으로도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내 아기의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6개월 경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라고 권하는지 알아 보세요.

 

4. 젖 끊기를 권하는 시기는 언제쯤인지요?

젖을 끊는 시기는 아기와 엄마가 모두 더 이상 모유수유를 원하지 않고 흥미를 느끼지 않을 때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6개월부터 월령에 적합한 이유식을 적절히 먹이면서, 적어도 2년 이상은 젖을 먹이고, 그 이후에도 아기와 엄마가 서로 원하는 한 계속해서 젖을 먹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5. 모유수유에 문제가 있을 때 도움 받을 수유상담가가 병원 안에 있는지요? 없다면, 다른 수유상담가에게 의뢰해 주실 수 있나요?

소아청소년과에 수유상담가가 상주해 있다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 의료보험 체계에서는 이런 상황을 기대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모유수유에 문제가 생기면 필요한 경우, 다른 곳의 수유상담가를 통해서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는지는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모유수유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진료실에서 젖먹이는 것을 직접 보시는지요?

아기를 낳은 후 3-5일이 지나기 전에 편안한 수유 자세로, 아기가 젖을 잘 물고 잘 먹고 있는지 모유수유에 대해 잘 아는 소아청소년과 의사, 간호사, 혹은 수유상담가의 평가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그 이후에도 아기가 잘 먹고 건강하게 잘 자랄 때까지 계속해서 자주 확인을 해야 합니다. 드물지만 심한 황달이나 탈수나 수유를 어렵게 하는 기타 다른 질환이 발견되면 큰 병원으로 의뢰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젖먹이는 모습을 직접 보고 평가하는 것이 모유수유 문제 예방과 해결에 아주 중요합니다.

 

7. 복직 후 계속해서 젖을 먹이고 싶은 엄마들에게도 도움을 주시는지요? 어떻게 하면 젖을 계속 먹일 수 있나요?

담당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복직 후에도 모유수유를 계속하려는 엄마의 바램을 이해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지 알아 보세요. 유축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짠 젖을 보관하고 먹이는 방법도 알려 주시겠지요. 직장 상사가 모유수유에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다면 모유수유의 의학적 혹은 경제적 장점이나 직장에서 필요한 여건(착유실, 유축기, 휴식 시간, 냉장고, 세면대 등)을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알아 보는 것이 좋겠지요. 복직이 임박해서 직장 내 모유수유에 관한 출력된 안내문과 함께 주치의로서 간단한 편지를 써 주실 수 있는지 여쭤 보세요.

 

8. 모유수유 중 수유모가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갖고 계시는지요?

이것이 제일 중요한 점일 수도 있습니다. 수유모들이 자신의 질병을 치료하는 도중 잘못된 인식으로 젖을 먹이지 않고, 불필요하게 짜서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실제로 젖 먹이는 엄마가 아프면 걱정하지 말고 안전한 약을 처방받아서 젖을 먹이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다행히 미국국립보건원 즉 NIH 산하 미국국립의학도서관(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의 최신 정보가 누구나 다 볼 수 있게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데 그게 바로 LactMed(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01922/)입니다. 어느 병원을 가던지 미리 LactMed를 적어가서 보여드리고, 꼭 안전한 약을 확인하여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산 직후에 모유수유에 대한 도움과 지원을 구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사람은 아기의 소아청소년과 의사입니다. 어떤 경우는 엄마의 의견을 상세히 들어 보지 못하고 수유 방법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적합한 의사를 선택해서 모유수유에 대한 본인의 계획을 이야기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5. 8. 15.(최종 업데이트 2020. 10. 23)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150815모유수유에 친근한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찾으려면.pdf
작성일 : 2020.10.23 (조회수 : 23772)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내 아기는 어디에?
지금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미국 질병관리본부나 세계보건기구, 미국소아과학회 등 국제 기구들은 현재 가장 이상적으로 신생아를 돌볼 수 있는 환경은 산모의 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초유는 젖 돌기 전에 나와요: 젖이 돌 때까지 기다리면 초유 못 먹입니다.
분유부터 먹이다가 젖이 돌면 그 때부터 먹이려는 엄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젖이 돌기 전에 이미 초유가 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초유를 먹일 수가 없습니다. 초유를 먹일 수 있는 날은 첫 2-3일, 길어야 72시간이고 아기가 먹는 초유량을 다 합해봐야 300-400cc입
제왕절개 후 모유수유
제왕절개를 했을 때도 자연분만 시와 거의 마찬가지로 젖이 나옵니다. 수술 후 회복되는 데 몇 시간 혹은 길게는 하루 이틀이 걸릴 수도 있지만, 철저하게 준비하고 좀더 노력하면 아기에게 꼭 필요한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모자동실 산부인과 / 산후조리원
2020. 1. 20. (6+3)
모유수유 성공을 위한 독학
모유수유에 선행 학습이나 복습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예습은 꼬박꼬박 잘 해야 되겠죠. 재수는 있을 수 없습니다. 열심히 해서 이번에 잘 해야 합니다. 잘못된 것을 고치기는 처음부터 제대로 하기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엄마, 아빠가 모유수유 전문가가 되는
모유수유에 친근한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찾으려면?
임신 32주 정도쯤 되었을 때 집에서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여 미리 산전 모유수유 교육도 받으면서 모유수유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직접 신뢰와 호감이 가는 분을 마음으로 선택해 두면 분만 후 훨씬 마음이 놓일 것입니다.
유축기는 출산 준비물이 아닙니다.
잘못 알려진 모유수유 금기
출산 전 모유수유 교육이 중요합니다
아가가 태어나기 전에 엄마가 알아둬야 할 것들
임산부가 보충할 것들
출산 과정과 모유 수유
아가가 태어난 후 엄마가 꼭 알아야 할 것들
모자동실이 중요한 이유!!
힘들어도 출산 후 첫 한 달간 열심히 노력해야 꼭 성공합니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