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가 태어난 후 준비할 일들

적어도 분만 후 4주 동안에는 모유 수유를 성공적으로 확립해야 합니다  24시간 엄마와 아가가 같이 지내고, 엄마 젖 이외에는 다른 것은 먹이지 말고, 우유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도 물리지 말아야 합니다. 아가가 먹고 싶어할 때마다 하루에 적어도 8~12회 정도, 한번에 한 쪽 젖을 10~15분간, 한 번 수유 시 되도록 양쪽 젖을 먹이고 아가가 밤에도 4시간 이상 자면 깨워서 젖을 먹입니다.


아가를 보아줄 믿을만한 보모를 미리 구합니다  되도록 빨리 아가를 보아주실 보모를 구하는데, 모유 수유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짜놓은 젖을 위생적으로 다루고 아가가 우유병을 거부하거나 심하게 보챌 때 아가를 잘 달랠 수 있는 분이라면 좋을 것입니다. 출근하기 10여 일 전부터는 아가를 돌봐줄 분과 짧은 시간동안이라도 함께 아가를 보도록 합니다. 짜 둔 젖을 먹이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옷을 입히고, 아가를 달래는 것을 미리 확인하고 복직하기 전에 적어도 한 번은 아가를 봐줄 분이 엄마 없이 혼자서 몇 시간 동안 아가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축기를 마련하고 실제로 젖을 짜 봅니다  일주일에 20시간 이상 직장에서 일해야 하는 엄마들은 시간을 절약하고 젖양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성능이 좋은 전동식 양측 유축기를 빌리거나 사는 것이 좋습니다. 유축기의 효율, 얼마나 오래 유축기를 사용할지, 그리고 한 번 착유 시 시간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비용, 무게, 소음, 수유 깔대기의 크기 등을 고려해서 미리 시험 가동을 해보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출근 2주 전부터는 아침 첫 수유 후 한 번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횟수를 늘려가면서 유축기로 젖짜는 연습을 하여 출근 후 첫 수주간 먹일 정도의 모유를 비축해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출근 며칠 전부터는 직장에서 젖을 짤 시간에 맞추어 젖을 짜고 출근할 시간 직전과 퇴근 직후 시간에 맞추어 젖을 먹이는 예행 연습을 해보아야 합니다.


짜놓은 젖을 아가에게 먹이는 연습을 합니다  적어도 생후 3~4주가 지난 후부터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젖을 컵이나 우유병에 담아서 먹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아가의 월령이 어린 경우는 우유병으로 먹이는 것이 편한데 젖만 먹던 아가는 우유병을 거부할 수 있기 때문에 엄마 대신 아빠나 아가를 돌봐줄 사람이, 젖먹던 곳 말고 다른 장소에서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젖먹고 나서 한두 시간 후 배가 아주 많이 고프지 않고 기분이 좋을 때 30cc 정도만 우유병에 담아 먹여보고 10분 이상 무리해서 시도하지 말고 서서히 횟수를 늘려서 엄마가 직장에 나가있을 시간에 맞추어 우유병으로 젖먹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2.17 (조회수 : 46698)
유축기 깔때기 고르는 방법
유두가 깔때기 정중앙에 놓였을 때 쓸리지 않고 안팎으로 잘 움직이는 걸로, 너무 크지도, 너무 작지도 않은 깔때기를 직접 유축하면서 찾아야 합니다.
안전한 유축과 모유 보관 방법
직접 젖을 먹일 수 없을 때는 엄마 젖을 짠 것이 아기에게 최상의 영양을 줄 수 있는 차선책입니다. 하지만 일부 영양소와 면역 성분은 저장 조건과 기간에 따라 변하고 특히 아기의 장 건강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젖을 짜서 먹이지는 말아야 합니다
엄마 젖에는 눈금이 없다-복직 후 수유량
1. 2주 전: 아침 수유 후 유축 시작하고 기분 좋을 때 30cc정도, 10분 이내로 우유병 시도 2. 10일 전: 아기 돌볼 분과 함께 돌보는 연습 시작 3. 임박: 실제 상황 연습 4. 복직 후 1주 내: 소아청소년과 진료로 수유량과 성장 확인
고인 젖 먹여도 될까-찬 젖? 나쁜 젖?
ㆍ 고인 젖 걱정 말고 먹이자 ㆍ 밤중수유 줄어도, 직장에서 자주 못 짜도, 젖 끊었다 재수유할 때도, 한쪽씩 먹여도, 안 물던 쪽 먹기 시작해도, 젖 끊는 동안에도 ㆍ 고인 젖, 찬 젖, 맛 없는 젖, 나쁜 젖은 없다.
엄마가 직장에 나가면 모유를 끊게 되는 이유
아가가 태어나기 전에 준비할 일들
첫 출근 전날까지 준비할 것들
아가가 태어난 후 준비할 일들
출근 첫날의 스케줄
위생적으로 젖을 짜고 보관했다가 아기에게 먹이는 방법
모유 짜기 - 젖을 짜주어야 하는 경우
모유 짜기 - 손으로 젖 짜기
모유 짜기 - 유축기로 젖 짜기
젖 짜기 준비는 이렇게 하세요
직장 다니는 엄마의 젖 짜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