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직장맘 모유수유
출근 첫날의 스케줄

출근 전보다 약 20분 정도 일찍 일어나 아가가 아직 잠에서 완전히 깨어나지 않았어도 젖을 먹인 후에 출근할 채비를 합니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집을 나가기 바로 직전에 다시 한번 젖을 먹입니다. 또 직장에서 돌아오면 곧장 아가에게 젖을 물릴 수 있도록 아가를 돌봐주시는 분께 퇴근 직전에는 되도록 아가를 너무 배부르게 먹이지 말도록 부탁하는 것이 좋겠지요. 출근해서는 우선 젖을 짤 장소를 확인해 둡니다. 열심히 일을 하고 미리 계획했던 시간에 맞춰 젖을 짜고 젖을 짠 날짜와 시간을 기록하여 냉장 보관합니다. 퇴근 후에는 우선 손만 비누로 깨끗이 씻고 아가에게 젖을 직접 먹인 후 다른 일을 시작합니다. 아가가 잠들기 전까지 아가가 먹고 싶어할 때마다 젖을 직접 물리고 엄마가 잠자기 직전에 한 번 더 젖을 먹입니다. 가능하면 밤에도 아가가 먹고 싶어하면 젖을 먹일 수도 있습니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2.17 (조회수 : 52616)
유축기 깔때기 고르는 방법
유두가 깔때기 정중앙에 놓였을 때 쓸리지 않고 안팎으로 잘 움직이는 걸로, 너무 크지도, 너무 작지도 않은 깔때기를 직접 유축하면서 찾아야 합니다.
안전한 유축과 모유 보관 방법
직접 젖을 먹일 수 없을 때는 엄마 젖을 짠 것이 아기에게 최상의 영양을 줄 수 있는 차선책입니다. 하지만 일부 영양소와 면역 성분은 저장 조건과 기간에 따라 변하고 특히 아기의 장 건강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젖을 짜서 먹이지는 말아야 합니다
엄마 젖에는 눈금이 없다-복직 후 수유량
1. 2주 전: 아침 수유 후 유축 시작하고 기분 좋을 때 30cc정도, 10분 이내로 우유병 시도 2. 10일 전: 아기 돌볼 분과 함께 돌보는 연습 시작 3. 임박: 실제 상황 연습 4. 복직 후 1주 내: 소아청소년과 진료로 수유량과 성장 확인
고인 젖 먹여도 될까-찬 젖? 나쁜 젖?
ㆍ 고인 젖 걱정 말고 먹이자 ㆍ 밤중수유 줄어도, 직장에서 자주 못 짜도, 젖 끊었다 재수유할 때도, 한쪽씩 먹여도, 안 물던 쪽 먹기 시작해도, 젖 끊는 동안에도 ㆍ 고인 젖, 찬 젖, 맛 없는 젖, 나쁜 젖은 없다.
엄마가 직장에 나가면 모유를 끊게 되는 이유
아가가 태어나기 전에 준비할 일들
첫 출근 전날까지 준비할 것들
아가가 태어난 후 준비할 일들
출근 첫날의 스케줄
위생적으로 젖을 짜고 보관했다가 아기에게 먹이는 방법
모유 짜기 - 젖을 짜주어야 하는 경우
모유 짜기 - 손으로 젖 짜기
모유 짜기 - 유축기로 젖 짜기
젖 짜기 준비는 이렇게 하세요
직장 다니는 엄마의 젖 짜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