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직장맘 모유수유
고인 젖 먹여도 될까-찬 젖? 나쁜 젖?

유튜브(고인 젖 먹여도 될까?-찬 젖? 나쁜 젖?)

https://youtu.be/iu8_FU0lDB0


고인 젖, 아기에게 나쁠까요?


사례


1 직장도 나가고 2개월 이상 되면 밤에 일부러 깨워 먹이지 않아도 된다고 해서 그렇게 했더니 젖이 많이 불어 버리는데 불어서 고인 젖 먹여도 되나요?


2 젖양이 적어서 복직 후에 12시간마다 한 번씩 유축하고 나머지는 분유를 주는데, 고인 젖이라도 먹이는 게 좋나요, 아니면 아예 끊고 분유만 주는 게 좋을까요?


3 젖양이 적은 것 같아 분유만 주고 있는데 가슴이 돌덩이처럼 단단하고 아파요. 다시 모유수유하고 싶은데, 몇 시간까지 고인 젖이면 먹여도 괜찮을까요?


4 한쪽은 처음부터 안 물어서 한쪽만 먹이다가 며칠 전에 물려봤더니 먹던데 이제 와서 고인 젖 먹여도 될까요?


5 젖이 많아서 한쪽씩 먹이는데 수유 후에 젖을 짰더니 좀 차가워요. 고인 젖, 찬 젖은 마사지로 빼 주어야 젖 흐름이 좋아지고, 모유의 질도 좋게 할 수 있다는데 그냥 먹이면 안 되나요?


6 젖 끊는 중인데 고인 젖 짜내지 않고 그냥 먹여도 괜찮은가요? 하루 이틀 지나서 아프면 물려도 되는지 아니면 짜서 버려야 하는지?


* 고인 젖 걱정 말고 마음껏 먹여도 됩니다. 엄마 젖은 소변이나 대변처럼 몸에서 배설되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매 순간 새롭게 샘솟는 아기의 밥줄입니다. 아무리 더운 곳에 사는 엄마라도, 예전에 냉장고 없던 시절에 살던 엄마들도 아무 때나 아기가 배고파하면 먹이던 젖입니다. 3시간마다 먹이지 않으면 고인 젖이 되어 차고 맛이 없고 색이 달라지고, 질이 떨어질까 봐 걱정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 엄마 젖은 언제나 최상입니다. 달달한 젖이 나오거나 끈적이고 기름진 젖이라고 아기가 싫어하거나 아기에게 해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어찌 엄마가 가슴으로 먹이는 젖을 나쁜 젖/좋은 젖이라고 감히 평가하려 합니까? 전쟁터에서도, 홍수나 기근 속에서도 엄마 젖은 최상입니다. 우유, 고기, 계란도 적당히 골고루 드십시오. 엄마 몸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술, 담배 같은 것만 피하면, 엄마가 기분 좋게 드시는 음식이 젖을 만드는 데도 좋습니다. 아기 두뇌 발달에 꼭 필요한 지방을 금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혼합수유라도 분유만 먹이는 것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여건이 좋으면 물론 직장에 나가서도 3시간마다 젖을 짜서 깨끗하게 보관했다가 가져와 먹이면 좋겠지요. 하지만 사정이 허락하지 않으면 틈 날 때마다 화장실에서 젖을 짜서라도 비우면 젖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인 젖이라 짜서 버리라는 뜻이 아닙니다. 눈코 뜰 사이 없어 하루 종일 한 번도 못 비워도, 저녁에 아기를 만나자마자 고인 젖 걱정말고 손만 깨끗이 씻고 젖을 먹이시기 바랍니다.

 

출생률이 세계 꼴찌라는 한국에서 아기도 낳고, 직장에서 일도 열심히 하시는 씩씩한 우리 엄마들, 모두모두 힘내시고, 음식도 골고루 마음껏 드시고 한 모금이라도 더 자신있게 젖을 먹이시기 바랍니다.

 
ㆍ 고인 젖 걱정 말고 먹이자
ㆍ 밤중수유 줄어도, 직장에서 자주 못 짜도, 젖 끊었다 재수유할 때도, 한쪽씩 먹여도, 안 물던 쪽 먹기 시작해도, 젖 끊는 동안에도
ㆍ 고인 젖, 찬 젖, 맛 없는 젖, 나쁜 젖은 없다.


2010. 6. 29.(최종 업데이트 2020. 10. 27.)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0.10.27 (조회수 : 49112)
유축기 깔때기 고르는 방법
유두가 깔때기 정중앙에 놓였을 때 쓸리지 않고 안팎으로 잘 움직이는 걸로, 너무 크지도, 너무 작지도 않은 깔때기를 직접 유축하면서 찾아야 합니다.
안전한 유축과 모유 보관 방법
직접 젖을 먹일 수 없을 때는 엄마 젖을 짠 것이 아기에게 최상의 영양을 줄 수 있는 차선책입니다. 하지만 일부 영양소와 면역 성분은 저장 조건과 기간에 따라 변하고 특히 아기의 장 건강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젖을 짜서 먹이지는 말아야 합니다
엄마 젖에는 눈금이 없다-복직 후 수유량
고인 젖 먹여도 될까-찬 젖? 나쁜 젖?
ㆍ 고인 젖 걱정 말고 먹이자 ㆍ 밤중수유 줄어도, 직장에서 자주 못 짜도, 젖 끊었다 재수유할 때도, 한쪽씩 먹여도, 안 물던 쪽 먹기 시작해도, 젖 끊는 동안에도 ㆍ 고인 젖, 찬 젖, 맛 없는 젖, 나쁜 젖은 없다.
엄마가 직장에 나가면 모유를 끊게 되는 이유
아가가 태어나기 전에 준비할 일들
첫 출근 전날까지 준비할 것들
아가가 태어난 후 준비할 일들
출근 첫날의 스케줄
위생적으로 젖을 짜고 보관했다가 아기에게 먹이는 방법
모유 짜기 - 젖을 짜주어야 하는 경우
모유 짜기 - 손으로 젖 짜기
모유 짜기 - 유축기로 젖 짜기
젖 짜기 준비는 이렇게 하세요
직장 다니는 엄마의 젖 짜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