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젖을 잘 끊는 방법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젖을 적극적으로 주지 않고 먹겠다고 할 때 거부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엄마가 먼저 아가에게 젖을 주지 않고 아가가 달라고 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모유를 끊을 때는 아가의 나이에 따라 분유나 생우유를 먹이는 양을 늘리면서 서서히 모유에 대한 관심을 줄여가며 끊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컵으로 먹는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 9개월이 지난 아가가 모유를 끊을 경우는 우유병을 사용하지 않고 컵만으로도 수유가 가능하다는 것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젖을 끊는 것에만 정신이 팔려서 병원에 가서 모유 끊는 약을 먹고는 모유를 끊고 분유나 생우유 먹일 준비를 하지 않았다가는 젖은 이제 나오지 않는데 아가가 다른 것을 먹는 것을 거부해서 큰 곤욕을 치를 수도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모유를 먹는 아가든 분유를 먹는 아가든 만 6개월부터는 컵을 이용해서 모유나 분유를 먹이는 연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스나 물만 컵으로 먹이면서 컵 사용을 잘한다고 생각하면 오해입니다. 아무리 컵으로 물을 잘 먹어도 나중에 모유 끊고 분유나 생우유를 컵으로 주면 거부해서 엄마를 당황하게 하는 아가들이 수두룩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하루에 한두 번 소량의 젖을 컵으로 먹이다가 젖을 끊을 때가 되면 서서히 컵으로 먹는 양과 횟수를 늘려가야 합니다. 분유 수유아의 경우는 돌 정도 되면 우유병 대신 전부 컵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참고로 하십시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2.18 (조회수 : 74625)
수유+이유식 1000 넘기지 말라구요?
수유와 이유식 합해서 1000 넘기지 말아야 하는지는 모유수유아나 혼합수유아에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이유식 시작 후에는 직접수유량을 정확하게 가늠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수유량, 이유식양이 아니라 아기가 잘 자라는지를 살펴 보면 됩니다.
그때 그때 달라요 ④ 배고픈 신호, 배부른 신호
ㆍ 신생아는 모두 비슷한 신호 ㆍ 한 달만 되도 아기마다 미묘하게 다른 신호 ㆍ 엄마가 처음인 신생아 시기는 똑 같다(다행!) ㆍ 내 아기 나름의 달라지는 신호 배워가야
그때 그때 달라요 ③ 수유 시간
1. 신생아: 양쪽 젖, 30~50분까지도 깨워가며 수유 2. 잘 자라면 15분씩, 양쪽 젖 먹일 필요 없다 3. 잘 자라면 전유후유불균형 걱정할 필요 없다 4. 잘 자라면 한쪽 젖 15분 이상 먹일 필요 없다 5. 수유 시간과 수유량은 비례하지 않는다 6. 성장 부진은 체중, 키로,
그때 그때 달라요② 수유 간격-이유식 시작 전후
이유식이 늘면서 이유식과 붙여 먹이던 수유량이 점점 줄다가 이유식이 한 끼 식사량이 되면 이유식과 수유를 따로 하게 됩니다.1회 밤중수유 간격이 길어진다고 이어서 낮 수유 간격도 길어져야 하는 것이 아니다. 분유(혼합)수유아도 분리수유할 때부터는 다시 하루에 먹
그때 그때 달라요 ① 수유 간격
신생아는 자다 깰 때=배고파할 때 먹이고 (≒10번) 4시간 이상 자면 깨워 먹이지만 생후 3-4주만 되도 잘 자라면 4시간마다 깨울 필요가 없습니다. 밤중수유 간격은 서서히 늘어나서 2, 3, 4, 5, 6개월에 밤에 5, 6, 7, 8, 9시간 잘 수 있습니다.
젖양 과다 원인과 대처
1. 조리원에서부터 24시간 모자동실 직접수유한다 2. 수유 후에 빈 젖을 짜지 않는다 1. 낮에 9시간만 (9시~6시) 몰아서 먹이기 (3시간 동안 한쪽씩만 수유) 2. 나머지는 자유롭게 수유
밤중수유가 줄면 젖양도 줄까?
잘 자라는 아기라면, 밤중수유가 준다고 젖양이 줄까 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4시간을 기준으로 볼 때, 하루 총 젖양과 수유량 모두 유지되고, 대신 낮에 먹는 양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젖 끊는 방법
젖 끊을 때 유방마사지나 젖 끊는 약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점차 수유량을 줄여 가면 울혈과 유선염 없이 건강하게 젖을 끊을 수 있습니다.
젖양, 많을수록 좋을까요?
아기에게 먹이고도 남는 젖은 불필요하게 엄마 영양만 손실되는 것입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정도의 젖양이 딱 좋습니다.
모유수유, 한쪽만? 양쪽 다?
모유수유가 확립될 때까지는 가능한 양쪽 젖을 먹이시되, 아기가 배고파할 때 한쪽 젖을 충분히 먹이고, 대충 그쪽 젖이 비워진 것 같으면 반대쪽 젖도 물려 보아 먹고 싶어 하면 먹이고, 배불러서 더 먹지 않으려 하면 안 먹이면 됩니다.
한쪽 젖이 잘 안 나올 때
젖이 샐 때
혼합 수유
분유를 먹이거나 혼합 수유를 하다가도 모유 수유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충식의 필요성과 먹이는 법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