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젖을 끊을 때 이렇게 해보세요

돌 이전의 어린 아가  돌 이전 어린 아가들은 젖을 뗀 후 우유병이나 컵으로 분유를 먹이게 됩니다. 물론 아가들은 배고픈 것 이외에도 위안을 얻으려고 젖을 빨기 때문에 모유를 먹을 때보다는 덜 자주 분유를 먹게 됩니다. 젖을 끊기 전에 우유병이나 컵으로 먹는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하고 소아과 의사와 분유 먹이는 것에 대해서 미리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든 엄마가 어쩔 수 없이 갑자기 젖을 끊어야 한다면 계획된 기간에 맞추어 수유 횟수를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5일 이내에 젖을 끊어야 하는데 현재 아가가 하루에 10번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면, 하루에 매일 2회씩 모유 수유를 분유 수유로 대체해서 5일 후에는 완전히 모유를 끊을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젖이 불었을 경우는 불편감이 덜할 정도만 젖을 짜도록 합니다.


돌 이후  돌이 지난 아가는 일상 생활을 약간 바꾼다던가 잠시 아가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는 것만으로 엄마와 아가 모두에게 순조로운 이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식사시간에는 밥을 먹도록 하되, 특별한 일이 없으면 젖을 빨리셔도 됩니다. 아가들이 엄마 젖을 찾는 것은 배가 고파서이기도 하지만 안정과 위안을 얻기 위한 것도 중요한 이유입니다. 우선 엄마, 아빠가 아가에게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주고 있는 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루 중 엄마, 아빠와 떨어져 지내는 시간이 많거나 엄마가 하루 종일 집에 있기는 하지만 집안 일로 늘 바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가가 허전함을 충족하기 위해 계속 엄마 젖을 빨려고 할 수 있지요. 즉 젖을 빠는 것보다 더 재미있는 일이 없고, 젖을 빨 때만 엄마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아가가 배고파서 젖을 찾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될 때는 우선 아가가 좋아하는 간식을 소량 대신 먹이거나 아니면 장난감이나 책을 이용해서 아가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이런 방법이 통한다면 가능한 한 시간을 내서 아가에게 젖 물리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 사랑과 관심을 보여 주도록 합니다. 하지만 아가가 계속해서 젖을 찾고, 꼭 젖을 끊어야 할 이유가 없다면 아가가 원하는 동안 계속 젖을 빨리면서 평소에 아가에게 더 애정을 보여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이 나이 아가에게도 해도 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잘 가르쳐서 버릇을 제대로 들이는 것은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하겠습니다. 돌 지난 아가가 젖을 끊고 나서는 분유가 아니라 밥과 반찬이 주식이 되어야 하고 분유 대신 생우유를 우유병이 아니고 컵으로 하루에 두 컵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젖을 끊기 전에 철분이 풍부한 이유식, 밥과 반찬을 충분히 먹고 컵으로 엄마 젖이나 생우유(돌은 지나야 생우유를 먹입니다)를 먹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두 돌 이후
1. 젖먹는 시간을 연기한다. 아가가 젖먹는 시간을 연기할 수 있을 것 같을 때는 이 방법을 쓰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젖을 불규칙하게 먹는 경우는 특정 시간의 수유를 중지하는 것보다, 젖먹는 시간을 연기하는 방법이 더 실제적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기다릴 줄 아는, 좀 더 큰 아가에게만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 방법이 오히려 아가를 젖에 더 집착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수유 시간을 줄인다. 수유 횟수를 줄이기 전에 한 번의 수유 시간을 줄이는 것을 시도해 봅니다. 이 방법은 2세 이후의 아가들에서 가장 효과적인데, 계획된 이유를 시작할 때 좋습니다.
3. 아가와 타협한다. 좀더 큰 아가들에게 더 적합한 방법으로, 3세 이전의 아가들은 아직 약속의 의미를 이해할 정도로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006. 11. 15.

소아과전문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정유미

작성일 : 2006.12.18 (조회수 : 48829)
수유+이유식 1000 넘기지 말라구요?
수유와 이유식 합해서 1000 넘기지 말아야 하는지는 모유수유아나 혼합수유아에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이유식 시작 후에는 직접수유량을 정확하게 가늠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수유량, 이유식양이 아니라 아기가 잘 자라는지를 살펴 보면 됩니다.
그때 그때 달라요 ④ 배고픈 신호, 배부른 신호
ㆍ 신생아는 모두 비슷한 신호 ㆍ 한 달만 되도 아기마다 미묘하게 다른 신호 ㆍ 엄마가 처음인 신생아 시기는 똑 같다(다행!) ㆍ 내 아기 나름의 달라지는 신호 배워가야
그때 그때 달라요 ③ 수유 시간
1. 신생아: 양쪽 젖, 30~50분까지도 깨워가며 수유 2. 잘 자라면 15분씩, 양쪽 젖 먹일 필요 없다 3. 잘 자라면 전유후유불균형 걱정할 필요 없다 4. 잘 자라면 한쪽 젖 15분 이상 먹일 필요 없다 5. 수유 시간과 수유량은 비례하지 않는다 6. 성장 부진은 체중, 키로,
그때 그때 달라요② 수유 간격-이유식 시작 전후
이유식이 늘면서 이유식과 붙여 먹이던 수유량이 점점 줄다가 이유식이 한 끼 식사량이 되면 이유식과 수유를 따로 하게 됩니다.1회 밤중수유 간격이 길어진다고 이어서 낮 수유 간격도 길어져야 하는 것이 아니다. 분유(혼합)수유아도 분리수유할 때부터는 다시 하루에 먹
그때 그때 달라요 ① 수유 간격
신생아는 자다 깰 때=배고파할 때 먹이고 (≒10번) 4시간 이상 자면 깨워 먹이지만 생후 3-4주만 되도 잘 자라면 4시간마다 깨울 필요가 없습니다. 밤중수유 간격은 서서히 늘어나서 2, 3, 4, 5, 6개월에 밤에 5, 6, 7, 8, 9시간 잘 수 있습니다.
젖양 과다 원인과 대처
1. 조리원에서부터 24시간 모자동실 직접수유한다 2. 수유 후에 빈 젖을 짜지 않는다 1. 낮에 9시간만 (9시~6시) 몰아서 먹이기 (3시간 동안 한쪽씩만 수유) 2. 나머지는 자유롭게 수유
밤중수유가 줄면 젖양도 줄까?
잘 자라는 아기라면, 밤중수유가 준다고 젖양이 줄까 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4시간을 기준으로 볼 때, 하루 총 젖양과 수유량 모두 유지되고, 대신 낮에 먹는 양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젖 끊는 방법
젖 끊을 때 유방마사지나 젖 끊는 약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점차 수유량을 줄여 가면 울혈과 유선염 없이 건강하게 젖을 끊을 수 있습니다.
젖양, 많을수록 좋을까요?
아기에게 먹이고도 남는 젖은 불필요하게 엄마 영양만 손실되는 것입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정도의 젖양이 딱 좋습니다.
모유수유, 한쪽만? 양쪽 다?
모유수유가 확립될 때까지는 가능한 양쪽 젖을 먹이시되, 아기가 배고파할 때 한쪽 젖을 충분히 먹이고, 대충 그쪽 젖이 비워진 것 같으면 반대쪽 젖도 물려 보아 먹고 싶어 하면 먹이고, 배불러서 더 먹지 않으려 하면 안 먹이면 됩니다.
한쪽 젖이 잘 안 나올 때
젖이 샐 때
혼합 수유
분유를 먹이거나 혼합 수유를 하다가도 모유 수유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충식의 필요성과 먹이는 법
[1] [2]